이번에 올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카페에 "VoIP 기획자 포럼"을 오픈했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 중에 위 링크를 통해 포럼을 방문하신 분도 있을 수 있는데.. 이 글을 통해 공식적으로 오픈하고 VoIP 서비스기획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고자 합니다.

제가 직장 생활을 시작한게 1997년 6월인데.. 통신과 인연을 맺은지 어느덧 10년이 넘었네요..
처음에는 서비스(주로 후불 ACR, 선불카드)를 기획하는 일을 하다가, VoIP 솔루션 회사에 창단 맴버로 합류해서 VoIP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에 대한 기획을 담당해 왓는데.. 이번에 정말 우리 팀이 개발한 솔루션으로 직접 서비스를 할 계획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VoIP하면 "요금이 저렴한 전화" 정도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 주위에 있는 일반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른바 VoIP 업계에 계신분들조차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한 때 "다이얼패드"를 앞세워 전세계 VoIP 시장을 호령한 적이 있던 한국의 VoIP는, 이제 완전히 VoIP의 변방으로 밀려난 형국입니다.
아래는 블로그카페 공지사항인데요.. 읽어보시고 동의하시는 분은 주저없이 회원으로 가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카페지기 버섯돌이입니다.
본 블로그 카페 "VoIP, Voice2.0 and more"는 VoIP 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공간입니다.
국내에서도 통신시장 전체틀을 바꾸기 위한 통신역무 논의와 인터넷전화-시내전화간 번호이동이 고려되는 등 VoIP 시장이 만개할 제도적 장치가 한창 논의 중입니다.

해외에서의 움직임은 숨넘어갈 정도로 빠릅니다. 이미 스카이프 회원수가 1억7천만명을 돌파하고 전세계 트래픽의 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스카이프 외의 다수의 사업자가 출현하여 저마다의 특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때 다이얼패드를 앞세워 전세계 VoIP 시장을 호령하던 한국의 위상은 변방의 작은 국가로 전락한지 오래입니다.
뛰어난 인터넷 접속 환경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VoIP 서비스는 몇 년전과 큰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제 생각에는 국내의 법적/제도적 제약이 가장 큰 원인이며, 그 다음으로는 기술 발전 추세에 따른 서비스 기획 능력의 부재가 한 몫을 했다고 봅니다.

본 카페에서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국내 및 해외의 Web/VoIP 서비스 발전 추세를 잘 고찰하여, 국내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VoIP 서비스가 출현하는데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둘째, 국내의 취약한 법적/제도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본 계획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요청 드립니다.

제가 네이버에서 "VoIP의 미래" 카페도 함께 하고 있는데.. 이 카페는 VoIP업계에 계신 분들과 모든 현안(서비스기획/개발/운영 등)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하는 곳으로 생각하구요.. 국내/해외 서비스 동향 및 VoIP 정책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는 "VoIP 기획자 포럼" 이라는 블로그카페를 통해서 심도있게 운영해 볼 생각입니다.

이 블로그 카페에 현업에서 VoIP 서비스기획에 종사하시는 분 외에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으신 기획자/개발자가 참여해서 서로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나누었으면 합니다.

PS> 블로그카페는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글을 카페에 올려서 의견을 고환하는 걸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참여하시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른 분들의 글에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게시판을 통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수 있으니.. 서비스기획에 관심있으신 분은 주저하지 마시고..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카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올블로그에 회원가입 먼저 해야 하구요.. 카페 참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