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레몬펜은 소셜 댓글 서비스?

Web2.0

by 버섯돌이 2007. 12. 6. 15:55

본문

728x90

오늘은 오픈마루에서 최근 클로즈드 베타로 오픈한 레몬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책을 읽다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형광펜으로 표시를 하듯이, 레몬펜은 웹페이지를 보다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문구를 지정해서 자신의 의견을 달거나, 웹페이지 자체에다 자신의 의견을 달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 웹페이지 또는 블로그의 내용을 보다가 글을 쓴 사람 또는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은 댓글인데(블로그의 경우 트랙백도 가능한데, 자신이 쓴 글이 있어야 하므로 제외하자), 자신이 여러 웹페이지에 댓글을 단 경우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는 댓글에 대한 반응을 살피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물론 테터툴즈의 경우 댓글 알리미 기능이 있지만, 일반 웹사이트에는 이런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일일이 방문해서 확인해야 한다.

인터넷의 형광펜을 자처하는 레몬펜은 이런 고민을 상당 부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을 달 때 특정 문구에 대해서 달려고 하면 해당 내용을 인용해야 하는 고민도 없애준다. 아래는 내 블로그 글의 특정 부분에 형광펜을 긋고 댓글을 단 것이다. 내 블로그를 방문한 다른 사람도 형광펜에 달린 댓글을 볼 수 있으며, 댓글에 또 다른 의견을 달 수 있다.

아직 오픈하지 않았지만 '블로그로 내보내기' 기능도 제공할 예정인데, 내가 스크랩한 내용에 대한 의견을 내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기능으로 예상된다.

 

댓글에 대한 공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 '나 혼자 보기'를 선택하면 나만의 스크랩을 모을 수 있고..'전체 공개하기'를 선택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댓글을 단 스크랩 내용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물론 있다. 레몬펜 페이지에 로그인하면 '내 스크랩' 페이지가 있는데, 여기는 내가 웹페이지/블로그에 남긴 모든 댓글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태그별로 정리를 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나에게 남긴 댓글도 확인할 수 있다.


레몬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좀 헛갈리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는데, 제일 궁금한 점은 서비스의 성격에 대한 것이다. 다른 사람의 글에 내 의견을 적어서 남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고, 내 스크랩으로만 저장해서 나만의 북마크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한 상태인데.. 댓글을 공유하는 전자의 기능에 더 중점을 두고 있을 듯 하다. 남의 글에 자신만의 의견을 다는 것이 어떤 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이 기능을 계속 유지할 생각이라면 공개하지 않은 스크랩만 따로 볼 수 있는 UI를 제공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이번에 레몬펜 페이지가 개편되었는데, 개편되기 전에는 비공개 스크랩을 따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또 한가지는 블로그 홈에 붙는 댓글에 대한 것이다. 블로그의 경우 자체 홈을 가지는 경우는 드물고 최신 글이 홈을 대신한다. 어떤 블로그는 한 페이지에 복수의 포스트를 노출하기 때문에 페이지에 댓글을 붙일 경우 굉장히 혼란스럽다. 예를 들어 이 포스트를 게시하면 http://mushman.co.kr 메인에 노출이 될 텐데, 이 포스트의 절대 주소(http://mushman.co.kr/entry/~~~~~)로 들어오지 않고 http://mushman.co.kr로 들어와서 댓글을 단 경우, 다른 포스트가 게시될 경우 메인에 또 노출되어 페이지와의 연관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 경우는 형광펜을 그어서 댓글을 달지 않고 페이지 자체에 댓글을 다는 경우 계속 문제가 될텐데.. 오픈마루 측에서 어떤 식으로 해결할지 궁금하다.(지금도 제 메인에 보시면 형광펜이 그어지지 않은 댓글이 있는데.. 컨텐츠 내용과 맞지 않다.)


이런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레몬펜은 인터넷의 댓글 문화를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분명히 지니고 있다. 많은 사람이 레몬펜을 자신의 홈페이지/블로그에 설치할 수록 더 많은 댓글이 연결되는 폭발력을 지닐 것이다.

현재 레몬펜 서비스는 클로즈드 베타인지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초대장이 필요하다. 혹시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자신의 오픈ID나 이메일을 남겨 주시기 바란다. 아직 이런 방식으로 댓글을 남기는 것이 어색한데.. 초대받으신 분들과 열심히 해 보자구요..

업데이트> 레몬펜 서비스가 오픈베타로 전환되었습니다. 즉, 사이트에 가셔서 오픈아이디로 회원가입하시면 바로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초대장 신청 마시고 바로 가입하셔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