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이어폭스에서 인터넷전화 걸어보자

해외 VoIP News

by 버섯돌이 2007. 12. 18. 02:04

본문

728x90

인터넷전화의 발전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듯 하다. 오늘 소개 드릴 서비스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직접 설치해서 인터넷전화를 걸 수 있는 Abbeynet VoIP에 대한 것이다. 인터넷전화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스카이프(Skype)처럼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서 PC에 직접 설치해서 이용하는 것인데, 스카이프 외에도 기즈모프로젝트(GizmoProject)와 같은 서비스도 있다. 최근에는 웹 자체에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래시를 이용한 웹폰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다.

이탈리아 서비스 업체인 Abbeynet에서는 파이어폭스 애드온의 형태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을 접속하기 위해서 누구나 웹브라우저를 이용하게 되는데, 인터넷전화용 소프트폰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파이어폭스에 내장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사이트(http://www.mozillavoip.com/Firefox_Voip.html)에 가서 파이어폭스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된다. 설치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이어폭스 오른쪽 하단에 인터넷전화를 걸 수 있는 메뉴가 생긴다.


firefox_voip_abbeyphone


이 서비스는 인터넷전화 표준인 SIP을 지원한다. 즉, AbbeyPhone이라는 서비스에 별도로 가입하지 않고 자신이 원래 가지고 있는 SIP 계정(URI)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현재 5개 SIP 기반 서비스 사업자는 디폴트로 등록되어 있는 상태인데, 필자의 경우 GizmoProject 계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전화를 해 봤는데.. 잘 된다.

요즘 국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데이콤의 myLG070의 경우 SIP 표준을 지원하므로, myLG070 계정으로 등록해서도 당근 쓸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myLG070의 서버 주소가 정확하게 뭔지 모르겠다. 서비스를 이용해 보실 분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셔야 할 듯 하다. sip.mylg070.com 쯤 되지 않을까?)

firefox_voip_setting

요즘 출시되고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 중에 위와 같이 SIP URI를 지원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본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를 드린 적이 있는데.. 요즘 뜨는 페이스북(Facebook)에 론칭한 Social VoIP 중 VoxCall도 표준 SIP URI를 지원하고, 플래시를 통해 웹 자체에 인터넷전화 기능을 구현한 플래시폰(www.flashphone.ru), 트링폰(TringPhone)도 SIP 계정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스카이프처럼 자체 프로토콜을 채택하고 있는 사업자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 듯 하다.


VoIP용 소프트폰을 다운받아서 설치하기 번거롭거나, 설치한 후 매번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는 것을 귀찮아 하시는 분들 중에 파이어폭스를 이용하시는 분은 이 프로그램 설치해서 전화하는데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틈새 시장을 파고들 수 있는 매력은 충분한 듯 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