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온라인 문서 관리 서비스를 쓰고 있는 분이 있으신가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를 이용해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온라인에서 문서를 작성해서 보관하거나, 또는 오프라인에서 작성된 문서를 온라인에 업로드해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최근 불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SaaS 등의 열풍에 힙입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서비스가 구글 독스(Google Docs), 조호(Zoho), Scribd 등과 국내 한컴에서 제공하는 씽크프리가 있다.

이 중에서도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독스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아성을 위협을 최대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내 놓는 등 온라인을 통한 문서 관리 서비스가 점점 더 확산되어 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모든 문서를 온라인에서 작성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없지 않다. 저도 구글 독스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지만.. 간단한 경우 온라인에서 직접 만들지만.. 약간 복잡한 경우 오프라인에서 작성한 후 다시 구글 독스에 업로드하는데.. 귀찮은 것이 사실이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서비스인 오피씽크(OffiSync)는 바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나온 서비스이다. 여기서는 오피스용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오피스에서 작성된 문서를 바로 구글 독스에 저장하거나.. 구글 독스에 있는 문서를 오피스 문서로 바로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독스의 폴더를 바로 생성/삭제하는 기능까지 제공하니.. 마치 오피스에서 구글 독스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더 욕심이 나는 기능은 구글 독스뿐만 아니라 구글앱스 계정까지 지원한다는 사실이다. 제가 다니는 회사의 경우 구글앱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웬만한 문서는 구글독스로 작성 중이라.. 이 기능이 정말 반갑지 않을 수가 없다. 멀티 계정을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개인 구글독스 계정과 구글앱스 계정을 동시에 등록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다. 굳이 구글 독스나 앱스에 접속하지 않고.. MS 오피스 내에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할 듯 하다.

문서 검색 기능도 구글 검색을 이용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작성해 둔 문서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별로 없을 듯 하다. 구글 독스의 큰 장점 중의 하나인 협업 기능도 오피씽크 내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친구나 직장 동료에게 자신이 작성한 글을 공유해서 공동작업 하는 것도 가능하다.(이건 구글독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외부에서 쓸 수 있도록 구현한 듯 하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길...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 서비스가 아직 클로즈 베타 상태라 누구나 이용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조만간 오픈할 것이라고 하는데.. 일단 이메일 초대를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해 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