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트위터스피어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Web2.0/twitter

by 버섯돌이 2009. 6. 4. 08:27

본문

728x90

요즘 들어 부쩍 트위터(Twitter)에 대한 글을 많이 쓰게 되는데.. 최근 저의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는 듯 하다. 상대적으로 인터넷전화(VoIP)에 대한 글이 홀대(?)를 받고 있는 느낌을 제 스스로 하게 되는데.. 이 부분도 소홀히 하지 않을 작정이니, 독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사실 제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밝혔지만.. 인터넷전화라는 놈도 웹서비스 진영에 좀 더 깊숙히 침투해야 하고, 메일/IM/SNS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의 하나라는 생각이 점점 더 굳어가고 있는 상태이다. 인터넷전화 하나만 고민하기에는.. 현재 급변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바보 같은 짓이라 생각된다. 웹은 점점 더 소셜화되고 있고.. 실시간 검색/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합하는 작업을 해야 할 것 같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얼마 전에 전해드린 구글웨이브(Google Wave)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고민이 깊어지다보면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을 가지게 되는 서비스가 바로 트위터이다. 트위터의 현재와 미래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해외에서 각광을 받고 있고.. 국내에서도 김연아 선수를 비롯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하면서 예전에 비해(!) 이용자수가 늘고 있다.

오늘은 최근 국내 트위터스피어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두 가지 운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트위터 이용자 소개 사이트

첫번째는 구루님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내 트위터 이용자 소개 페이지(Korean Twitter User Self Intro)이다. 국내 트위터 이용자가 누구인지..규모가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만든 사이트로 6월4일 새벽 1시 30분 현재 약 470명이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올린 상태이다. 이용자의 트위터 페이지에 가면 간단한 약력(Bio)를 입력한 분도 계신데.. 이 사이트에서 국내 이용자들이 어떤 분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 자기 소개를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의 페이지에서 글을 쓸 때 글머리에 #self_intro 태그를 달고 자신을 간단하게 소개를 하면 된다. 140자 제한 때문에 다 못 쓴 경우에는 #self_intro 태그 달고 추가적으로 소개를 한 다음 마지막에 #+를 붙여주면 된다.

이 서비스 또한 트위터가 공개해 놓은 API를 이용해서 구축한 것인데.. 이와 같은 자발적(?) 사이트는 점점 더 늘어날 듯 하다. 이럴 때는 개발자가 아닌 것이 개인적으로 너무 억울할 따름이다.ㅠㅠ

한국 트위터 이용자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KorUsers(http://twitter.com/KorUsers ) 계정에 퐐로우를 하신 후 @KorUsers로 리플라이를 보내면.. 자기 소개를 작성한 국내 트위터 이용자에게 메시지가 재전송된다고 하니 시도해 보시길. 트위터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얼릉 자기 소개를 하시고.. 혹시 트위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트위터 이용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트위터를 통한 블로거 시국 선언 참여

어제 서울대와 중앙대 교수님들이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서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는 시국 선언을 했는데, 블로거들도 시국 선언에 동참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이번에는 트위터를 통해 시국선언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힐 수 있는 방법이 생겼고.. 시국선언 참여자 명단을 보여주는 사이트까지 생겼다. 물론 아직 시국선언을 한 것은 아니고.. 향후 시국선언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는 단계이다.

트위터를 운영하시는 분 중에 시국 선언에 동참하고자 하시는 분은, 글을 작성할 때 #BloggerDeclaration 이라는 헤쉬태그를 넣어주시면 된다. "블로거'라는 이름으로 시국선언을 한 전례가 없을 뿐더러.. 시국선언 참여를 트위터를 통해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신선하다. 이번에 블로거 시국선언이 트위터를 통해 이루어진다면.. 국내 트위터 이용자의 저변 확대 및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트위터의 매력은 개방된 API를 이용해서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자(개발자) 스스로 무궁무진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개인의 신변 잡기를 적는 미니 일기장이 아니라 소셜미디어라는 이름으로 추앙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트위터 계정이 있으면서 활용 안하시는 분은 이번 기회에 자신도 소개하고.. 이명박 정부에 맞서는 블로거 시국선언에도 참여해 보시기 바란다. 계정이 없으신 분도 이번 기회에 한 번 만들어 보시길.. 초보자를 위한 트위터 이용 가이드도 꼭 참고하시길..

제 트위터는 http://twitter.com/mushman1970 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 메시지로 물어봐 주세용.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