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트위터의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웹이 아닌 모바일(휴대폰)에서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국내에도 속속 생겨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해외에서는 트위터 자체가 문자메시지를 통해 글을 올리거나 친구 글을 받아 보는 방법이 있고.. 다양한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최근 트위터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업체가 트위터가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문자메시지를 통해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국내에서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총정리해 보고자 한다.

 

SMS/MMS를 통해 사진/동영상까지 올릴 수 있는 트위톡(twitok)

제가 알기로 가장 최근에 오픈한 서비스로 트위톡(twitok)이 있는데, 모바일 메시징 전문업체인 인포뱅크에서 제공한다. SMS/MMS를 통해 글을 올릴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사진과 동영상까지 올릴 수가 있다. 3개 이동통신사 모두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문자메시지 전송료 외에 20원의 정보이용료가 추가된다고 한다.

이용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일단 트위톡 페이지에 가서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다음.. 자신의 휴대폰을 등록하면 된다. 이후에는 등록된 휴대폰에서 #8233으로 문자메시지 또는 MMS를 보내기만 하면 된다. 요금은 자신이 이용하는 이통사의 SMS/MMS 요금에 20원의 정보이용료가 더 추가된다고 하니..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인포뱅크가 SMS/MMS 관련 사업을 많이 해서 그런지.. 이용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접속번호(#8233)가 있다는 점이 서비스의 강점인 듯 하다.

평소에 휴대폰에서 찍은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는 방법을 줄기차게(?) 모색해 온 저로서는 이 서비스가 정말 반갑다. 트위터에 사진을 올리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메시지가 올라간다. 사진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보시길.. 동영상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들 것으로 예상되어서 일단 패스. 일반적인 글뿐만 아니라 사진과 동영상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편리할 것으로 기대되는군요.

새롭게 등록된 글을 문자 메시지로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조만간 지원한다고 하니 계속 지켜보도록 하죠.

 

휴대폰 MMS 메일을 통해 트위터에 사진 올리기 : 스피커(Spic.kr)

이번에 소개할 서비스는 휴대폰에 있는 사진을 트위터에 올릴 수 있는 스피커(spic.kr)입니다. 이 서비스 또한 별도의 회원가입 과정은 필요가 없구요..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되는데, 로그인하면 스피커에서 자신만의 메일 주소를 발급해 줍니다. 메일주소는 트위터아이디.이용자가 정한 숫자4자리@spic.kr 입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는 mushman1970.XXXX@spic.kr 이 되는 것이죠. 이 메일 주소를 휴대폰 주소록에 저장해 놓고.. 휴대폰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내시면 됩니다.

휴대폰에서 문자메시지를 작성할 때.. 휴대폰에 있는 사진을 첨부하고.. 목적지번호를 자신의 주소록에 등록된 스피커 업로드용 메일 주소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결국 MMS를 전송하게 되는 것이죠. 사진에 위치 정보가 들어있다면 구글지도에 표시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하는군요.

자신의 휴대폰이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폰이라도 MMS를 보낼 수가 있다면.. 휴대폰에 있는 사진을 트위터에 업로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스피커를 통해 트위터에 올린 사진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사진을 첨부하지 않고 문자만 적어서 트위터를 보낼 수가 있는데.. 메일주소를 통해 보내는 거라 MMS로 인식되어 비싼 요금이 적용되니.. 사진만 첨부해서 보내시기 바랍니다.

 

문자메시지로 트위터에 글올리기 : 한트윗(Hantweet)과 트윗SMS

이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지난 번에 제 블로그를 통해 이미 소개를 했다. SKT에서 직접 제공하는 트윗SMS의 경우 아직도 서비스를 정식으로 오픈하지 않아서 접속이 안되는 상태이고.. 한트윗(Hantweet)의 경우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는데.. 사진이나 동영상은 올릴 수가 없고 문자메시지를 통해 트위터에 메시지만 올릴 수 있는 상태이다. 문자메시지를 보내듯이 하면 되고 상대방 번호를 010-5679-4489으로 하면 된다.

 

지금까지 일반 휴대폰에서 트위터에 글 또는 사진/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국내 서비스에 대해 살펴봤다. 텍스트 메시지를 올리실 분은 한트윗을 이용하는 것이 요금 측면에서 가장 유리할 듯 하고.. 사진을 업로드해야 한다면 스피커를 이용하는 것이 요금 측면에서 조금 유리할 듯 하다. 메일 주소를 저장하거나 기억하기 귀찮다면 트위톡 서비스가 가장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 같다. 각 이통사마다 문자메시지 전용 요금제가 출시되어 있으니.. 휴대폰을 통해 트위터에 글이나 사진을 올리실 분은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듯.. 혹시 트위터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궁금하신 점은 트위터 이용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저의 트위터 주소는 http://twitter.com/mushman1970 이니 방문해 주시길..

PS>위에서 소개한 서비스 외에 국내에 출시된 다른 서비스가 있다면 댓글을 통해 지체 없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