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트위터를 이용할 때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십니까? 아시다시피 트위터는 API를 개방한 덕분에.. 트위터 웹페이지보다 써드파티가 개발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트위터의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 중의 하나가 트윗덱(Tweetdeck)인데.. 이번에 트윗덱의 아이폰용 버전에 새로운 기능이 대폭 추가되었습니다.

 

지오태깅 - 당신의 위치를 알려다오

2010년을 뒤흔들 10가지 기술에도 선정되었는데, 올해 위치기반 서비스가 큰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위터도 GeoAPI를 제공하는 믹서랩을 인수하고 위치 기반 서비스를 강화할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믹서랩을 인수하기 전에 이미 위치관련 API를 제공하고 있는 트위터인데.. 이번에 트윗덱에서 이것을 이용해서 지오태깅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전 트윗덱에서도 자신의 위치를 링크로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했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특별한 위치 관련 링크를 삽입하지 않고도 트윗을 올리는 위치를 표시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일단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트위터의 설정에서 지오태깅을 허용해 놓아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트윗덱 어플리케이션의 셋팅 메뉴에 가서 지오태깅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이제 자신의 트윗에 현재 위치를 넣을 수 있는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는 트윗덱에서 직접 글을 작성할 때의 모습인데.. 왼쪽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거 보이시죠? 이는 지오태그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오른쪽 그림과 같이 4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는 자신의 위치를 표시하는 걸로 셋팅되어 있는데(위에서 그렇게 설정했죠) 지오태깅을 없애거나.. 지금 작성하고 있는 트윗에는 위치를 표시하지 않거나.. 자신의 프로필 위치를 업데이트할 수도 있고, 이전처럼 자신의 위치를 링크로 표시해서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올린 글은 어떻게 보일까요? 아래 왼쪽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지오태깅된 트윗에는 오른쪽 옆에 노란색 전구 모양이 표시되구요.. 이걸 클릭하면 중간에 있는 그림처럼 트윗뿐만 아니라 해당 트윗을 한 위치가 지도에 표시됩니다. 지도를 클릭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표시가 되는군요. 아!! 신기합니다.

 

그럼.. 제가 지오태킹해서 올린 트윗은 다른 어플이나 트위터웹에서도 이런 식으로 보여질까요? 아직은 아닙니다. 해당 어플이나 웹페이지가 트위터의 지오태깅을 지원하는 곳이라면 위와 같이 보일 것이구요.. 아닌 곳은 아무런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의 공식 웹페이지는 아직 지오태깅이 적용되지 않아서 볼 수가 없습니다. 일단 써드파티를 위한 API를 공개했지만.. 정작 본인들은 아직 표시를 안해주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DB에는 위치정보가 쌓여 있으니.. 나중에는 언제든지 보여줄 수가 있구요.

그렇다면 지오태깅 서비스를 지원하는 트위터 어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소개해드린 트윗덱 외에 트윗버드(Twitbird)가 있네요. 혹시 알고 있으신 분은 댓글로 알려 주세요.

 

트위터 공식 리트윗 기능 선보여

트위터에는 리트윗 기능이 없었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이용자들이 유용한 트윗을 퍼뜨리기 위해 RT를 쓰기 시작했고.. 몇몇 어플이 지원하면서 리트윗은 트위터에 없어서는 안될 기능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트위터도 리트윗 기능을 공식 기능으로 지원하기 시작했구요. 그런데.. 트위터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리트윗 기능은 원문을 다시 트윗하는 기능만 제공해서.. 자신의 의견을 살짝 붙여서 리트윗을 즐겨하던 매니아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는데요.

트윗덱에도 드디어 트위터의 공식 리트윗 기능이 들어왔습니다. 일단 셋팅 메뉴에서 트위터 공식 리트윗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아래에 보면 Retweet New Style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자.. 이제 리트윗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리트윗을 하면 두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디폴트는 맨 왼쪽에 있는 트위터 공식 리트윗입니다. 여기서는 자신의 의견을 붙이거나 원문을 수정할 수가 없고.. 원문 그대로 리트윗을 해야 합니다. 이 스타일이 맘에 안드시는 분을 위해서 자주 쓰던 리트윗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Retweet New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해 주시면.. Retweet Classic 모드로 변환됩니다. 또 한번 클릭하면 새로운 기능으로 다시 돌아가구요.

트위터 공식 리트윗 방식으로 리트윗한 결과는 오른쪽처럼 보입니다. 제가 다른 분 글을 리트윗하면 원래 분의 프로필 사진에 제 프로필 사진이 겹쳐진 형식으로 보이네요.

 

지금까지 새로워진 아이폰용 트윗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아무래도 올해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위치기반 서비스가 더욱 많아지고 각광을 받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특별히 위치를 지정하기 위한 행동을 하지 않아도 트윗에 들어가서 새로운 즐거움이 생길 것 같기도 하구요... 또한 위치기반 서비스로 인한 사생활 침해 논란도 불거질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단 유용한 기능을 잘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고.. 자신의 사생활은 자신이 지킬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관련글]
트위터, 위치기반 서비스 강화위해 GeoAPI 인수
2010년을 뒤흔들 10가지 기술
새로 추가된 트위터의 리트윗 살펴보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