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보이스의 대항마, 리빗모바일(Ribbit Mobile)

해외 VoIP News/Flash VoIP

by 버섯돌이 2010. 1. 31. 17:54

본문

728x90

요즘 제 블로그를 통해 구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구글보이스(Google Voice)에 대한 소식을 많이 전해 드리고 있는데요. 구글보이스 외에 주목해야 할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구글보이스의 현재 모습은 인터넷전화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즉, 전화를 걸 때 스카이프와 같은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 것이 아니라.. 흔히 말하는 브릿지콜(Bridge Call) 방식으로 호를 연결해 주거든요. 물론 지난 해에 인수한 기즈모5(Gizmo5)가 구글보이스에 통합된다면.. 진정한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을테지만.. 현재로서는 약간 부족한 모습이라고 해야 할까요?

구글보이스는 흔히 말하는 원넘버(One Number)서비스로 출발을 했고.. 현재 여타 서비스에 비해 가장 특징적인 기능은 보이스메일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마치 이메일처럼 보이스메일을 처리하는데 있습니다. 즉, 전화를 거는 기능보다는 받는 기능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구글보이스와 아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는데..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리빗 모바일(Ribbit Mobile)입니다. 리빗(Ribbit)에 대해서도 제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소개를 드렸는데.. 플래쉬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웹서비스에서 음성통화를 담당하겠다는 취지로 실리콘밸리의 첫번째 전화회사(이를 빗대어서 구글보이스에 대해 저는 실리콘밸리의 두번째 전화회사라고 했었죠.^^)라는 슬로건을 내걸었고, 브리티쉬텔레콤에 1억달러가 넘는 가격에 인수를 당한 회사입니다.

리빗모바일은 구글보이스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자신만의 리빗모바일 번호를 가질 수가 있고.. 여기에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유선전화, 휴대전화, 스카이프를 비롯한 인터넷전화 등을 등록/맵핑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상대방이 리빗모바일 번호로 전화를 걸면 맵핑된 번호로 전화가 갑니다. 물론 보이스메일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마치 이메일처럼 포워딩하는 기능도 제공하구요.

현재 리빗모바일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초대를 받아야만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 가입 후에는 리빗번호(미국번호)를 부여하는데.. 당분간은 공짜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리빗모바일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단말을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집/회사/이동전화뿐만 아니라 SIP폰, 스카이프, MSN, 구글토크까지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SIP정보를 알면 리빗에 연결해서.. SIP로 걸려온 전화를 리빗으로 받을 수도 있다는 말씀이고, 스카이프의 유료 온라인번호를 신청하지 않아도.. 친구에게 미국번호인 리빗번호를 알려주고.. 스카이프로 전화를 받을 수도 있다는 이야깁니다.

전화를 받는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Take a Message는 전화를 건 상대방에게 무조건 음성메시지를 남기라고 하는 것이고.. 도중에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Find me First 옵션은 지정한 곳에 무조건 링을 울려 받으면 되는데요.. 자신이 등록한 모든 폰에 한꺼번에 벨이 울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한 곳에서 먼저 받으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끊기는거죠.

리빗 모바일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리빗폰도 제공합니다. 위에서도 잠시 설명을 드렸는데, 리빗은 플래쉬 기반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나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전화를 거는 장면인데... 자신이 지정한 번호와 폰 중에 골라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카이프를 통해 전화를 걸고 싶다면... 자신이 등록한 스카이프를 선택한 다음 전화를 걸면 됩니다. 일반전화망에 전화를 건 경우에는 리빗이 아닌 스카이프 크레딧에서 요금이 차감이 될 수 있겠죠.

리빗모바일에서는 미리 등록해 놓은 자신의 휴대폰에 남겨지는 보이스메일을 가져와서..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아래는 보이스 메일을 텍스트로 어떻게 변환할 것인가에 대한 옵션인데요.. PhoneTag라는 서비스를 통해 변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화를 걸거나 받았거나.. 또는 보이스메일이 남겨진 내역은 아래와 같이 화려한 플래쉬 인터페이스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잠시 리빗 모바일에 대해 살펴봤는데, 현재와 같은 모습이라면 구글보이스보다 훨씬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SIP표준 기반 인터넷전화와 스카이프를 함께 쓸 수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 될텐데.. 향후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지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구글보이스도 기즈모5를 어떻게 통합하느냐에 따라 리빗모바일과 같은 모습을 보여줄지도 모르겠네요.

위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이 좋은 기능을 이용하려면 초대를 받아야 합니다. 저한테 2장의 초대장이 남아 있는데.. 미국번호가 필요한 분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라 생각되는군요. 현재 미국번호가 필요한 이유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잘 판단해서 두 분께 리빗 모바일 초대장을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구글, 기즈모5 인수.. 스카이프와 경쟁 본격화?
BT, 통신과 웹의 경계 허물까?
구글, 실리콘밸리의 두번째 전화회사가 되려나?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