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과 스카이프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Web2.0

by 버섯돌이 2010. 6. 16. 10:05

본문

728x90

방금 전에 페이스북에 들어갔다가 흥미로운 서비스가 오픈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스카이프 계정에 로그인해서 페이스북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를 추가할 수가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지메일이나 야후메일 등의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자신의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 중에 페이스북 이용자를 확인하고... 여기서 바로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메신저 친구 중에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을 확인해서 손쉽게 페이스북 친구로 추가할 수가 있는 방법도 있는데.. 현재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ICQ, AIM 등을 지원합니다. (향후 출시된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의 경우 페이스북 연동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런 친구 추가 방법 중의 하나로 스카이프가 추가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자신의 스카이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을 보여주고.. 그 중에 페이스북 친구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로.. 가입자가 5억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제 블로그에서 여러 차례 소개를 드렸듯이 소셜그라프(Social Graph)와 소셜플러그인(Social Plugin) 등을 앞세워 소셜웹을 주도하고 있는 곳입니다.

스카이프도 5억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이베이에서 다시 독립한 이후 다시 한번 도약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최근에는 3G망에서도 음성통화가 가능한 아이폰용 스카이프 2.0 어플을 출시해서 전 세계 이통사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 장본인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이 아주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세계 1위 사업자끼리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의미심장한 일인 듯 합니다. 야후나 마이크로소프의 윈도우 라이브의 경우 페이스북과의 연동을 통해 새로운 모색을 하고 있는데.. 스카이프도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처럼 페이스북과의 연동을 통해 소셜(Social)의 영역으로 진입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갑자기 드네요. 스카이프의 경우 몇 년 전에 마이스페이스 기능을 연동한 서비스를 출시한 적이 있는데.. 마이스페이스의 부진으로 재미를 못본 아픈(?) 기억이 있긴 하지만, 현재 페이스북의 상승세를 감안하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스카이프의 음성통화 기능이 페이스북에 들어갈 수도 있는데.. 현재와 같이 스카이프의 무거운 PC클라이언트 기반으로는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페이스북의 모바일 어플에는 스카이프가 적용될 수도 있겠네요. 구글보이스가 HTML5기반 서비스를 준비하듯이.. 스카이프도 웹서비스에 적합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죠.

스카이프 계정을 이용해서 페이스북 친구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보고 제가 너무 앞서나가는 걸까요? 뭔가 냄새가 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죠.

[관련글]
아이폰용 스카이프, 3G망에서도 통화 가능.. 돈내고 써야 하나?
구글과 야후의 상반된 소셜 전략
소셜(Social)을 내세운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국내에서도 통할까?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