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기능 중에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비교해서 가장 혼란스러운(?) 기능 중의 하나가 뉴스피드입니다. 뉴스피드는 내가 쓴 글과 친구들이 올린 글이나 활동내역, 그리고 내가 '좋아요'를 클릭한 페이스북 페이지의 글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 사람이 올린 글만 볼 수 있는 프로필과는 구별되고.. 페이스북에 로그인하면 제일 먼저 보게 되는 화면이기도 합니다.

미니홈피의 경우는 친구의 미니홈피를 방문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최근에는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같은 모아보기 기능을 C로그에서 제공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용해 보지 않아서 잘 모릅니다) 친구들의 소식을 보기 위해 일일이 미니홈피를 방문해야 하는 것과 비교해서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죠.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트위터의 타임라인도 내 글과 내가 따르는 사람들의 글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공간이고 말이죠.

페이스북 친구가 많아지고 좋아하는 페이지가 늘어나면 뉴스피드에 친구들의 활동내역이나 글을 모두 볼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집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페이스북 친구가 많은 분들의 경우 꼭 봐야 할 친구나 페이지의 글을 놓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는 인기글과 최신글과 나뉘어져 있는데, 인기글은 페이스북의 자체 알고리듬에 따라 내가 꼭 봐야 할 글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곳이고.. 최신글은 모든 친구/페이지의 글을 최근 순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에 최근글에는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진/링크만 보거나, 내가 만든 리스트에 소속된 친구의 글만 보는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옵션 편집'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 기능을 통해 꼭 봐야 할 친구와 보기 싫은 친구를 필터링할 수가 있습니다. 원래 이 기능은 뉴스 피드 맨 아래에 숨겨진 기능처럼 제공되었는데, 이번에 최신글 탭에 들어갔네요. 물론 맨 아래에서도 여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페이스북 친구 수가 800명이 넘고, 좋아하는 페이지가 수십 개에 이르다 보니.. 관심있게 봐야 할 친구 소식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친구인데 뉴스피드에서 그 친구 소식을 볼 수 없다는 분도 계시고.. 자신이 좋아하는 페이지 소식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는데, 일단 라이브피드에 보여지는 친구 수를 늘려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250명으로 되어 있는 걸 1,000명으로 늘렸습니다.)

다음으로 꼭 봐야 할 친구를 추가하시면 되고.. 친구를 맺었지만 친구 끊기는 좀 부담스러운 분의 경우에는 글 숨기기 목록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꼭 봐야할 분의 소식과 굳이 보지 않아도 되는 분의 소식을 자연스럽게 필터링할 수 있게 되는거죠.

물론 꼭 봐야 하는 친구와 페이지를 리스트로 정리해서 관리할 수도 있지만, 리스트를 생성하지 않고 뉴스피드 설정만으로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아직 친구분이 많지 않은 분들에게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지만.. 몇 백명의 친구가 있는 분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프로필 가이드에 대한 전체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고, 기업용 페이스북 서비스인 페이지에 대한 전체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올댓 페이스북' 어플을 출시했습니다. SK텔레콤의 T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SK텔레콤 안드로이드폰 소유하신 분은  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제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휴대폰에서 관련 내용을 바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주시고 다운로드 받으세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