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은데, 그 중에서도 (예비)창업자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TIPS 프로그램(글로벌시장형 창업사업화R&D, 이스라엘식)입니다. 세간에는 7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주에 벤처스퀘어가 주최했던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에서 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님이 TIPS 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을 전해주셨는데, 이번 기회에 (예비)창업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TIPS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은 성공한 벤처인의 멘토링-보육-투자-정부R&D 매칭을 통한 이스라엘식 기술창업기업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이전에는 정부의 심사/판단을 통해 기업들에게 R&D 자금이 지원되었다고 한다면, TIPS는 민간 영역의 전문 엔젤투자사(운영기관이라고 함)가 회사(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면 정부가 자동으로 R&D 자금을 매칭해 주는 방식입니다. 전문엔젤투자사의 안목과 정부 자금지원이 결합된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타 지원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가장 큰 특징은?

TIPS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스타트업의 실패를 용인한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정부 R&D 지원금을 받아 실패하더라도 R&D 지원금을 상환해야 했다면, TIPS의 경우 실패를 하더라도 창업자에게는 어떠한 제재도 없다는 점입니다. 즉, 정부지원금을 상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데, 스타트업의 실패를 용인하고 재도전을 기회를 줍니다. 성공한 기업은 정부 R&D 지원금의 10%를 기술료로 단계적으로 징수하며, 2015년 이후에는 비율이 오른다고 합니다.

TIPS 프로그램의 또 다른 특징은 단순히 자금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한 벤처인이 엔젤투자와 더불어 보육, 공간 지원 및 멘토링까지 함께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훨씬 높일 수 있겠죠?

 

구체적인 지원 내용이 어떻게 되나요?

이미 창업한 스타트업은 전문 엔젤투자기관(운영기관)으로부터 1억원, 정부 출연금 5억 등 최대 6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비 창업자가 법인 설립 전에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경우 중소기업청의 창업지원금 1억원을 무조건 받을 수 있으니 최대 7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창업팀 보육은 2~3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단계별로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영기관이 초기에 5천만원을 투자하면 정부 지원금 2.5억원 매칭 투자되며, 1년 후 서비스 마일스톤에 따라 운영기관이 추가 투자를 하면 정부 지원금이 매칭 투자됩니다. 운영기관에 따라 1억 또는 그 이상을 투자할 수 있으며 정부 R&D 지원금은 최대 5억까지만 지원됩니다.

 

창업팀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첨단/고기술 기반의 구체적인 기술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이공계 등 우수인력 중심 2인 이상 창업팀으로 7년 이내의 창업기업을 포함합니다.  아직 창업하지 않은 예비창업팀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창업팀이 해외 법인인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CEO 등 주요 창업팀원이 한국국적이거나 향후 국내법인을 설립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외국적인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려고 한다는데, 애매한 부분은 사업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해 보는게 좋습니다.

(사)한국엔젤투자협회 글로벌시장형 창업사업화R&D사업 관리팀 김종현 팀장 kjh13@kban.or.kr

 

정부의 다른 R&D 사업과 중복으로 신청이 가능한가요?

비R&D사업(중소기업청 예비기술창업자 육성사업 등)의 경우 중복 신청에 제한이 없고, R&D사업의 경우 중복과제를 포함한 지원 제외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사업의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리 회사가 수행했던 과제를 잘 모르는 경우에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 사이트>온라인과제>과제신청>과제참여횟수조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위 연락처에 연락해 보시기 바랍니다.

 

창업팀 선정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창업팀 선정은 매월 운영기관을 통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운영기관이 신청을 받거나 발굴한 창업팀을 대상으로 자체 평가를 통해 창업팀을 추천(1.2배수)하며, 평가위원회를 통해 최종선정(1배수)됩니다.  창업팀 추천은 운영기관이 직접 수행하므로, 각 운영기관이 정한 원칙에 따라 지원 또는 접촉하는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운영기관의 투자심사를 통과해서 추천이 되면 서류평가 및 대면평가(프리젠테이션)과 심의조정위원회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됩니다.

 

운영기관은 어디인가요?

현재 TIPS 프로그램 운영기관은 10곳입니다. 성공한 벤처사업가들이 직접 설립한 스타트업 전문 투자 기관으로 단순한 자금지원(투자)뿐만 아니라 공간 및 멘토링까지 제공합니다. 각 운영기관마다 전문화된 투자 업종이 있으니 창업자들의 서비스를 고려해서 지원 운영기관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운영기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정리한 내용이 TIPS 프로그램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지는 못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TIPS 프로그램 FAQ를 참고해 주시고, 그래도 궁금한 내용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알아보고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벤처스퀘어는 운영기관 10곳 중의 하나인 이노폴리스파트너스(유) 컨소시엄에 참여기관(BI)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벤처스퀘어는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TIPS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이노폴리스파트너스 컨소시엄에서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있는데, 조만간 지면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