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국 대학에서 Skype 사용을 금지한다고 합니다.
자유의 나라 미국에서 Skype와 같은 대중화된 서비스를 금지하다니.. 그 내막은 무엇일까요?

아시다시피 Skype는 VoIP의 표준 프로토콜인 H.323/SIP와는 거리가 멉니다.
자체 개발한 P2P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고.. 특정 Client가 Super Node 역할(즉, 상대적인 서버)을
수행하기 때문에.. Bandwidth/Hardware Performance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kype의 기술기반을 설명한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대학들은 SIP 등 표준 기반의 Gizmo Project, Wengo 등에 대해서는 금지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런 일들이 Skype에게 위기가 될까요?
여튼 VoIP 업계에서 몇 년간 일하면서 배운 것은 "표준을 따르지 않는 서비스/솔루션은 살아남지 못한다"
는 것입니다.

향후 Skype가 어떻게 변신해갈지 지켜보도록 합시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scyrie.egloos.com BlogIcon scyrie
    2006.09.26 10:53

    Skype포럼등에서도 Super Node의 트래픽 사용에 대한 논란은 예전부터 있어왔습니다. 특히 인터넷 종량제 요금을 쓰는 유럽 국가에서 꽤나 문제가 되고 있는듯 하더군요. 이에 대해서 Skype측은 옵션에서 Super Node가 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Super Node가 줄어들수록 전체 Skype 네트웍의 성능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만... 과연 여기에 대해서 Skype가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 Favicon of http://mushman.tistory.com BlogIcon 버섯돌이
      2006.09.26 13:3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 생각에 Skype에서 제공하는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는 Skype자체의 확산뿐만 아니라,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업자에게도 피해(?)를 끼치지 않을까 싶네요.
      Skype도 빨리 오픈 프로토콜(SIP 등)으로 전환해야 할 것 같은데.. P2P방식을 포기하면 시스템에 투자 비용이 엄청 들것으로 예상되는 바.. 참 난감하겠군요..

  2. 황약사
    2006.11.29 10:01

    표준이라는 것은 만들어나가는 것이지요. 스카이프의 P2P가 성능이 월등하고 상업성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둔다면 그게 다시 표준이 되고 SIP랑 h323은 사장되는 거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