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전해드릴 소식은 Skype검색엔진 최적화(SEO : Search Ensign Optimization)를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의 강화를 위해 Bigmouthmedia와 같이 하기로 했다는 내용입니다. SEO는 검색엔진을 통해 특정 컨텐츠(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내용이 검색결과 상위에 링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검색 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것. 검색 결과 상위에 링크되는 것이 유리하다.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으로는 자신의 사이트를 대표할 수 있는 핵심적인 키워드를 두세 개 선택해 이를 사이트 등록에 사용하고, 이를 배너 교환이나 여러 사이트에서 추천 사이트로 등록할 경우 자연히 이용자가 많아지고, 이용자가 늘어나면 사이트의 순위도 올라가게 된다.[네이버]


Skype는 Web을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를 전개해 왔지만, 검색엔진에서 VoIP와 관련해서 검색을 하면 Skype의 규모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순위에 결과가 노출되어 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번에 전문업체와 손을 잡고 본격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일단 Bigmouthmedia와 협력해서 유럽 7개국(United Kingdom, France, Germany, Brazil, Italy, the Netherlands, Spain) 및 일본의 검색 결과에 Skype가 상위 랭크될 수 있도록 할 방향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Skype 회원 수의 많은 부분이 유럽 및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는 사실을 감안하면 당연한 조치인지도 모르겠다.


"Smith on VoIP"를 운영중인 Garrett Smith는 아래와 같은 글을 통해 그 동안 Skype가 SEO에 노력하지 않은 사실을 질타하고 있는데..

Sure they have other concerns, but from my point of view (as an online marketer) what their site lacks is online marketing 101. For instance, something as simple as each product in their online “shop” having a unique title, has seemed to escape them, even though I told them how and why they need to do this…about 10 months ago…multiple times. It bet Skype has lost hundreds of thousands in sales over the past few years due to poor site structure and on page optimization.


필자도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SEO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어렴풋하게 알고 있는 처지라, Skype가 SEO을 통해 얼마나 많은 트래픽 증가 및 매출 증대를 이룰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혹시 SEO에 대해서 많이 아시는 분은 댓글이나 트랙백을 통해 어떻게 진행될지 좀 갈켜 주시기 바란다.)


여튼 뒤늦게나마 Skype가 SEO를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를 시도하고 있는데, 몇 달 후에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지켜보도록 하자. 이런 측면에서 보면 역시 Skype를 비롯한 VoIP 사업자들은 Web2.0 등 웹 비즈니스 로직을 좀 더 자신의 사업영역으로 깊숙히 끌어들여야 할 것 같은데.. 국내 VoIP 서비스 사업자들도 좀 고민을 하면 좋겠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