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ype 2분기 실적, 통화량은 그대로 매출은 증가.. SkypePro의 위력?

Skype News

by 버섯돌이 2007. 7. 20. 01:57

본문

스카이프(Skype)의 2007년 2분기 실적이 공개되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Accounts는 소폭 증가, 통화량 정체, 매출 증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통화량을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데, 통화량만 놓고 보면 이전에 비해 분명 줄었다.

  • Skype-to-Skype 통화 : 약 71억분. 지난 1사분기에 77억분을 기록했는데 오히려 통화량이 줄었다.
  • SkypeOut 통화 : 지난 1사분기와 비슷한 13억분을 기록했다.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매출 부분을 살펴보면 2007년1사분기 7850만 달러에서 2사분기 약 9,000만 달러로 14% 증가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통화량은 분명 줄었는데, 매출은 늘어나는 통신 서비스에서 보기 드문 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당연히 SkypePro 도입과 관련지어서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Skype는 주요 국가에 SkypePro를 전면적으로 도입한 상태이며, 여기에는 Connection Fee라는 함정이 숨어있다. SkypePro를 도입하면서 유저에게 요금 인하 효과가 있을 것이라 주장했지만, 결과적으로 요금인상 효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통화량이 줄었지만 매출은 증가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Alec Saunders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흥미로운 주장을 펴고 있는데 Skype의 매출 중 약 700만 달러는 바로 Connection Fee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전체 매출의 약 8%에 육박하는 엄청난 수치이다. 여기에서는 유저가 한 통화를 하면 평균 10분을 한다고 가정을 하고 전체 SkypeOut 통화량이 13억분이니까.. 전체 통화수는 1억3천만건, 여기에 Connetion Fee 0.039유로를 곱하면 약 500만유로(약 700만불)의 Connection Fee 매출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한 통화당 평균 시간이 10분이라는 점이 굉장히 놀라운데, 이게 Skype의 내부통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국내 한 통화 평균 시간은 약 2분 정도로 계산하는데.. 이렇게 가정할 경우에는 3,500만불의 매출이 발생하게 된다... 휴..



Accounts(왜 가입자인 Subscriber라는 표현보다 Accouts라는 표현을 쓰는지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시길)를 살펴보면 이전에 비해 증가하고 있지만, 그 성장세가 꺾인 것을 알 수 있다. 하긴 2억개가 넘는 계정이 등록되어 있고, 각 계정이 자연인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계정 수에 얽메이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는 일이라 판단되어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


한가지 궁금한 점은 지난 글(스카이프 파트너로 돈벌기 : From Concept To Cash)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Skype Extras의 수익 공유를 통한 매출, 단말기에 대한 인증을 통한 매출, 직접적인 단말기 판매를 통한 매출 등이 위에서 언급된 매출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이다. 위 내용이 순전히 통화와 관련된 매출이라면 어느 정도 합리적이지만, 모든 것이 포함된 매출이라고 한다면 Skype가 벌이고 있는 사업에 비해 규모가 너무 작다. 또한 모든 것이 포함된 매출이라면 각 부분별(통신사업 매출/단말기 로열티 매출/Extra 수익공유 매출)로 나누어 공개되어야 하고, 실제 수익율이 어떻게 되는지도 공개되면 좋으련만.. 이런 자료는 아마 eBay 내부 핵심 인사들만 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부분이 공개된다면 지난 글(Skype는 통신서비스? 웹 서비스?)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Skype내부의 모순적인 모습이 좀 더 적나라하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블로거가 Skype 실적발표와 관련해서 쓴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Skype Continues to be Profitable in Spite of Activity Decline (by Skype Jounal)

Skype losing its voice? by GigaOM

Skype’s continued revenue growth. No surprises here. by Alec Saunders


지난 1사분기 Skype 실적에 대한 자료는 여기를 참고하시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