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2.0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는 자자(Jajah)에서 일반 전화망에서도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자자 다이렉트(Jajah Direct)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자자(Jajah)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신의 전화번호와 상대방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통화 버튼을 눌러야 하며, 자자 서버 측에서 양쪽으로 전화를 걸어 연결시켜 주는 콜백 방식으로 동작한다. 물론 모바일 단말에서 무선 인터넷을 통해 모바일용 웹(http://mobile.jajah.com)에 접속해서 동일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이동 중에 자자(Jajah)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귀찮은 면이 없지 않아 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번에 자자 다이렉트(Jajah Direct)라는 서비스를 신규로 오픈했다. 이 서비스는 아무 전화에서나 자자에서 정한 로컬 접속번호(Access Number)에 전화를 걸어 걸고자 하는 목적지번호를 입력하면 공짜 또는 낮은 요금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이다. 쉽게 생각하면 선불카드 서비스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물론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도 자자(Jajah)에 회원 가입을 해야하고, 자신이 전화를 자주 거는 집/회사/모바일 번호를 미리 등록해 둬야 한다. 미리 등록되지 않은 번호에서 전화를 거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현재 자자(Jajah)에서 제공하는 로컬접속번호는 미국/영국/이탈리아/독일/이스라엘/오스트리아 등 6개국이며 한국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미국 LA에 거주하는 사람의 경우 자신이 등록해 놓은 번호에서 213-22135-00로 전화를 건 다음,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 번호를 누르면 된다. 누른 목적지 번호가 자자 회원의 것이면 공짜 전화가 가능하며, 여타의 경우에는 자자에서 정한 요율에 따라 과금된다.

이 서비스가 한국에 적용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자자의 경우 한국어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지만 로컬접속번호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국 지사를 세우든지, 한국의 통신사업자와 제휴하여 제공해야 하기 때문인데..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조차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웹 기반 콜백 서비스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자자의 노력이 얼마나 결실을 거둘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자. 혹시 미국/영국 등 로컬접속번호가 제공되는 국가에 사시는 분은 자자(Jajah)에 회원 가입해서 한국에 공짜 전화를 해 보시기 바란다. 현재 자자(Jajah) 요금체계로 보면, 미국/영국/이탈리아/독일/이스라엘/오스트리아 유선전화에서 한국 유선으로 거는 요금은 5~6센트/분 정도인데.. 한국번호가 자자회원으로 등록된 경우에는 무료이다.


Technorati 태그: , , , , ,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