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Facebook)용 인터넷전화(VoIP) 어플리케이션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VoIP 사업자인 트루폰(Truphone)도 그 대열을 동참했다. 트루폰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용 어플리케이션인 "Call me Button"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을 하고 여기(http://apps.facebook.com/truphone)에 가서 추가하면 된다.

트루폰은 위에서 잠시 설명한 대로 모바일 VoIP 서비스로, 자신의 핸드폰에 트루폰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서 전화를 걸거나 받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에 방문한 친구가 트루폰 Call me 버튼을 누르면 핸드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로 연결해 주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일 것이다. 하지만 핸드폰에 Truphone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 자체를 사람들이 어려워하기 하고, 아직 가입자가 많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에 발표된 어플리케이션은 버튼을 게시할 수 있는 사용자를 Truphone 가입자로 제한하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아래는 Call Me 버튼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인데, 일반전화번호나 SIP Address, Google Talk, GrandCentral 정보 등을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페이스북을 방문한 사람이 버튼을 눌렀을 때, 게시자가 받을 전화는 Truphone에서 제공하는 번호 외에 다양한 것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트루폰(Truphone)에서는 올해 말까지 주요 40개국 유선 전화에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Call Me 버튼 서비스에서도 이를 수용해서 받을 번호로 셋팅할 수 있다. 자신의 집이나 사무실 유선번호를 셋팅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미 SIP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나, 구글토크를 이용하시는 분은 별도의 번호를 등록하지 않고 해당 계정을 셋팅하면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필자는 GizmoProject에 공짜로 가입해서 SIP Address(mushman1970@gizmoproject.com)를 셋팅했고, 지메일 계정으로 Google Talk을 이용하고 있다.

필자는 회사번호/SIP Address/Google Talk Address 등 총 3개의 번호를 등록했다. 일반 전화 번호의 경우 처음 등록하면, 해당 번호로 전화가 걸려오고 1번을 누르면 인증절차가 완료된다. 3개 번호 중에 하나만 활성화시켜서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점도 주의하시기 바란다. (필자는 현재 SIP Address를 활성화시켜 놓은 상태이다.)

트루폰(Truphone)은 VoIP 표준인 SIP를 프로토콜로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다른 SIP 사업자(GrandCentral, GizmoProject 등)에게 전화를 연결하거나 XMPP 계열인 Google Talk에 전화 연결이 가능하다. 스카이프의 경우 스카이프 가입자끼리만 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에 비하면 서비스 범위를 쉽게 넓힐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해서 얼마 전에 소개드렸던 또 다른 페이스북용 VoIP 어플리케이션인 Voxcall도 참고하시기 바란다.

한가지 더, 같은 Mobile VoIP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링(Fring)의 경우 페이스북용 어플리케이션은 출시하지 않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달 수 있는 위젯을 제공하고 있다. 이 위젯은 프링 가입자만 달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두 회사의 정책을 비교해 보면 더욱 재밌을 것 같다. 이 내용은 FringMe, 내 위치를 공개합니다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Truphone Call Me 버튼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시려면 저의 페이스북 프로필 페이지에 오셔서 버튼 눌러 보시기 바란다. (제 페이지를 보시려면 페이스북에 회원가입해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건 페이스북의 정책입니다. 기왕이면 친구 신청도 해 주세요)

아래는 트루폰에서 제작한 동영상인데, 참고하시길...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