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옥션 검색광고 진출, "상담전화 무료로 하세요"

Skype News/국내 Skype News

by 버섯돌이 2008. 1. 17. 21:17

본문

728x90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www.auction.co.kr)이 오프라인 서비스 정보 페이지인 ‘옥션 생활정보아이(i)(http://info.aution.co.kr)’를 선보인다.
옥션이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옥션 생활정보아이(i: 정보를 뜻하는 information을 표현함)는 누구나 무료로 오프라인 서비스 정보를 올릴 수 있고 검색자는 무료로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정보의 오픈마켓이다. 이로써 옥션은 작년 기준 1조2천680억원으로 추산(오버추어 집계)되는 온라인 검색 광고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게 됐다.
‘옥션 생활정보아이’사이트에서는 의료, 미용, 법률, 교육 등의 전문서비스 정보부터 보험, 부동산, 렌탈 등 금융정보, 식당, 주점, 이사와 같은 생활형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오프라인 서비스 정보를 한자리에서 검색할 수 있다. 또한 클릭 한 번만으로 구매자와 판매자간 자동 전화를 연결해주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전용 검색광고솔루션인 ‘페이 퍼 콜 (PPC: Pay-per-call) ’을 활용해 검색자의 상담전화도 무료로 가능하게 했다.
이번 생활정보아이 사이트 오픈으로 옥션은 1천9백만명의 국내 최대 고객층을 상대로 전화상담이 필수적인 보험, 부동산, 웨딩, 성형 등 서비스에 대해서 광고 및 상담이 가능해져 자사 마켓플레이스의 영역을 더욱 확장할 수 있게 됐다. 광고주 입장에서도 실제 통화가 연결된 건에 대해서만 광고비를 내면 되는 방식으로, 기존의 인터넷광고와 달리 광고와 영업을 바로 연결할수 있게 되었다.
옥션의 영업총괄 유수종 상무는 “이번 옥션 생활정보아이 서비스는 오프라인 서비스정보 검색과 전화상담을 원스톱으로 연결해 광고주와 정보 수요자 모두에게 최적의 정보검색 모델이 될 것”이라며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소비자들은 원스톱으로 서비스 검색과 상담이 가능한 한편, 광고주들은 단순 광고가 아닌 실제 판매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됐다 "고 말했다
한편, 옥션은 이번 생활정보아이 사이트의 활성화를 위해 오는 3월 31일까지 무료 상담기간으로 정하고 전화건당 산정되는 광고비를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옥션 생활정보아이 사이트 오픈을 기념하여 1월 15일부터 4월 7일까지 ‘라이프스타일 업’이벤트도 진행한다. '라이프 스타일 업' 이벤트는 옥션 생활정보아이 이용고객 중 추첨을 통해 사이트에 소개된 업체들이 제공하는 체형관리, 호텔숙박 및 스파 패키지, 뷰티서비스 등 미용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행사이다.
‘라이프스타일 업’ 이벤트 1차는 1월 1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 5명은 체형관리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마리프랑스바디라인의 체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행사 기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고 사용후기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검색결과에 인터넷전화(VoIP)를 적용하는 것은 본 블로그가 계속 관심을 가져왔던 분야인데, 옥션에서 오픈한 생활정보아이에서는 일반전화망을 이용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가지 의문이 드는 사항은 바로 옥션 내에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사업자인 스카이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서비스에 스카이프를 적용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재 옥션의 경우 상품 판매자와 구매자는 스카이프를 통해 무료 상담전화를 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는데, 이 경우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옥션 계정 외에 스카이프 계정을 추가로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상담 전화를 연결하는 방식은 아래 그림과 같이 구매자가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인데, 서버 측에서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양쪽으로 전화를 걸어 이어주는 브릿지콜 방식을 이용할 것으로 추측된다.

스카이프도 본사 차원에서 클릭투콜을 통해 브릿지콜 방식으로 호를 연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옥션 정보아이를 위해 전용 서비스를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에 적용된 통화 연결 기술은 포럴톤에서 개발했는데, 인터넷전화(VoIP)가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검색광고에 페이퍼콜(PPC, Pay Per Call)이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광고 방법으로 주목을 받을 수 있을지 옥션 생활정보아이의 이후 행보가 기대된다.


구글지도(Google Maps)에도 이와 유사한 방식이 적용되어 있는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검색에 인터넷전화가 적용되는 것에 대해서도 아래 글 참고 바란다.

[관련글1] Google Map에서 공짜 전화하기:Click to Call

[관련글2] 스카이프가 결합된 구글 검색 미리보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