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영어 공교육에 스카이프 영상통화 도입

Skype News/국내 Skype News

by 버섯돌이 2008. 12. 29. 14:34

본문

728x90

제 블로그를 통해 스카이프가 고화질 영상 통화를 엄청 밀고 있다는 소식을 여러 차례 전해 드렸다. 스카이프 전체 통화의 30% 정도가 영상 통화라고 하고.. 이 중에 고화질 영상 통화가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지 모르겠지만(고화질 영상통화를 위해서는 별도의 웹캠 또는 전용 하드웨어폰이 필요하다) 오프라윈프리가 독서토론회에도 이용하고, 국내 영어 열풍 때문에 미국 시골마을인 와이오밍주를 미국 최고의 인터넷 인프라를 갖춘 곳으로 변모시키기도 하고, 영상통화를 통해 캡쳐한 화면을 보고 초상화를 그리는 새로운 예술 장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여튼 국내의 영어열풍에 스카이프의 무료 고화질 영상통화 기능을 더해 멀리 떨어진 미국 원어민 선생님과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국내 공교육에도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원어민 선생님과 원격 화상 수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옥션 스카이프(www.skype.co.kr)는 지리적인 여건으로 원어민 교사 배치가 어려운 인천 도서지역 27개 초∙중학교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지원책으로 인터넷전화 스카이프의 고화질 무료 영상통화 서비스 이용해 미국 현지 교사들을 연결, 원격 화상 수업을 실시하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과 온라인 화상영어 교육회사 ㈜이루션코리아(www.eleutian.com)가 공동 준비한 영어 교육시스템은 인터넷전화 스카이프의 무료 고화질 화상통화를 통해 미국 미국의 와이오밍 주의 교사 자격증이 있는 전·현직교사를 연결해 실시간으로 화상수업을 하는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번 교육시스템을 통해 백령도와 연평도 등 인천시 옹진군, 강화군 지역의 27개 초, 중학교 67학급 1,000여명의 학생들이 미국의 와이오밍 주에서 지원하는 현지 교사들과 실시간으로 화상수업을 받으며 영어 공부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인터넷 시설이 미비한 도서지역의 일부 학교들도 인터넷 제반 시설을 정비 후 인터넷전화 스카이프의 고화질 무료 영상통화를 활용해 본격적인 수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인천교육청 도서지역 화상영어수업 책임자 강성권 이사는 “스카이프의 무료 영상통화 방식을 적극 활용해 수업 함으로써 획기적인 비용으로 원격 화상 수업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히며 “현지인과의 수업을 통해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까지 기를 수 있어 많은 학부모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와이오밍 주는 주의 산업 활성화 및 신규 일자리 창출과 이를 통한 인규 유입을 위해 정책적 지원 사업으로 검증된 미국의 전·현직 교사들을 온라인 원격화상수업 교사로 양성해 비 영어권 국가들의 영어교육에 지원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루션코리아는 주 정부와의 제휴를 통해 미국 와이오밍 주의 정책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체 운영을 총괄하고 있다.

한국의 이상스런 영어 교육 열풍이 이런 현상을 낳은 것은 분명해 보이는데.. 원어민 교사를 배치하기 어려운 도서 지역에 인터넷전화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다. 미국에서 가장 외진 지역 중의 하나인 와이오밍 주와 국내의 대표적인 도서 지역이 인터넷전화를 통해 연결되고.. 도시에 못지 않은 교육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웬지 뿌듯하다고 해야 할까?

조만간 TV 토론을 할 때도 인터넷전화가 시청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해 주는 메신저 역할을 하게 될지 모르겠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