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에서 공짜 문자-통화 가능한 서비스는?

Mobile App & Web

by 버섯돌이 2010. 5. 10. 09:33

본문

728x90

국내 아이폰 이용자 수가 6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아이폰이 불러 일으킨 스마트폰 열풍이 아주 뜨거운데.. 이제 아이폰 외에도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휴대폰도 속속 출시가 되고 있고.. 노키아의 심비안을 채택한 휴대폰 및 블랙베리 등 다른 스마트폰 플랫폼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앱스토어를 통해 이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끔 했다는 점이 가장 혁명(?)적이라 할 수 있을텐데요..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는 서비스가 속속 출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동통신사의 주요 수익원이라 할 수 있는 음성통화와 문자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따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통사의 데이터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도 음성과 문자 수익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상태라.. 이통사의 입장에서는 이런 서비스의 출현이 그리 달가울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이용자들은 좋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문자는 잊어라.. 왓츠앱(Whatsapp)

왓츠앱(Whatsapp)은 문자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서비스입니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으면.. 아이폰 주소록을 검색해서 왓츠앱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라면, 자동으로 왓츠앱 친구로 등록을 해줍니다.

등록된 친구에게는 옆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채팅을 하거나, 그림/음성/동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보낼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인스턴트 메신저하고는 다릅니다. 그냥 문자(SMS)나 MM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친구에게 바로 답을 안해준다고.. 친구가 삐칠 일은 없다는거죠. ㅎㅎ

아이폰은 아직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왓츠앱을 구동하지 않았을 때 친구가 보낸 메시지를 놓칠 염려가 있는데.. 아이폰에서 지원하는 푸쉬 알림 기능을 통하면 안심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친구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는데.. 이건 아이폰의 통신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아이폰을 구매할 때 특정 요금제에 가입하잖아요.. 한달에 200분 음성통화가 가능한 요금제라면.. 그 범위 내에서 쓸 수 있다는거죠.

왓츠앱은 현재 아이폰과 블랙베리용 어플만 출시되어 있는데.. 조만간 안드로이드용 어플과 노키아의 심비안용 어플(오비스토어)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 국내에 안드로이드폰이 무진장 출시될 예정이라 은근 기대가 되는군요.

이통사가 원래 제공하는 SMS/MMS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별도의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아주 매력적입니다. 딱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왓츠앱 어플리케이션을 0.99달러에 구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멀티채팅까지 제공하는 카카오톡(Kakao Talk)

다음에 소개할 서비스는 국내에서 개발한 카카오톡입니다. 이미 블로그를 통해 한 번 소개를 드렸는데.. 기본적으로 왓츠앱과 동일한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왓츠앱과의 차이점이라면.. 사진/동영상 외에 아이폰 주소록에 있는 연락처를 친구에게 전송할 수가 있습니다. 누구 연락처가 궁금해서 친구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많으시죠? 카카오톡에서는 아주 편리하게 보낼 수가 있네요.

두번째 차이점은 왓츠앱의 1:1 채팅과는 달리 멀티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여러 친구에게 한꺼번에 메시지를 보낼 수가 있으니 아주 편리합니다. 최근에 보면 너무 많은 이용자가 몰려 장애가 발생할 정도로 서비스가 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에서도 친구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난 글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아이폰 주소록에 전화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친구에게만 전화를 걸 수 있고.. 카카오톡이 전화를 연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의 통화 기능을 이용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왓츠앱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무료 채팅과 통화가 가능한 스카이프

제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소개를 드렸는데.. 스카이프에서도 무료 채팅과 통화까지 가능합니다. 스카이프는 아이폰 주소록에 있는 친구를 자동으로 등록해 주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일일이 친구를 추가하는 수고를 해야 합니다.

등록된 친구에게는 채팅을 하거나 통화가 가능합니다. 전부 다 무료입니다. 왓츠앱이나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문자메시지를 채팅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인데 반해, 스카이프는 실시간 채팅입니다.

스카이프의 가장 큰 특징은 친구와 무료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왓츠앱이나 카카오톡의 통화 기능은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통사가 정한 무료통화를 벗어나면 별도의 요금이 발생하지만, 스카이프는 자체적으로 무료통화를 제공합니다. 즉, 스카이프 친구 간에는 평생 무료 통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아이폰용 스카이프의 경우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통화가 가능한데.. 조만간 3G망 환경에서도 통화가 가능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즉..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도 친구와 채팅뿐 아니라 무료통화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올 여름이면 아이폰 OS 4.0이 출시되는데.. 그 때는 멀티태스킹이 지원되기 때문에, 거는 전화뿐만 아니라 받는 전화도 가능해집니다. 친구가 사무실에서 스카이프로 건 전화를 아이폰으로 자유롭게 받을 수 있게 되며.. 모두가 공짜라는 이야깁니다.

 

아이폰에서 무료 채팅과 통화를 할 수 있는 프링님버즈도 있습니다. 스카이프랑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윈도우라이브 메신저/구글토크와 같은 다른 채팅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서비스 외에 아이폰이나 다른 스마트폰에서 문자나 음성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더 많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많이 생길수록 이통사의 고민은 점점 깊어 갈텐데.. 이런 서비스 출현을 막기보다는 더 큰 그림을 그려야 할 듯 합니다. 일반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은 점점 더 넓어지고 있는데.. 여러분들도 소개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아직도 문자 보내니? 나는 카카오톡 쓴다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해보니..
아이폰에서 이용가능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아이폰 OS 4.0 발표... 통신사업자의 암울한 미래?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