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영향력은 '실시간 검색'에서 나옵니다. 지난 4월에 있었던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트위터에서 일어나는 검색이 하루에 6억건이라는 발표가 있었는데..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8억건이 검색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현재' 벌어지고 있는 것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즉 실시간 검색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런 실시간검색에 대한 수요를 재빨리 수익화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프로모티드 트윗(Promoted Tweets)'입니다. 트위터 검색 결과 상단에 해당 검색어를 광고 트윗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광고는 트윗에 그치지 않고 트위터의 인기 키워드 서비스인 트렌딩 토픽에까지 이어지는데.. 바로 '프로모티드 트렌드(Promoted Trend)'입니다. 트위터 내에서 현재 인기있는 키워드 아래에 광고 키워드를 끼워넣는 방식인데.. 그 효과가 대단하고 하는군요.

오늘 트위터가 검색에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는데.. 바로 이름 검색입니다. 즉, 입력한 키워드에 가장 가까운 트위터 계정을 상단에 같이 노출해 주는 방식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구글을 검색하면 구글과 관련된 트위터 계정을 상단에 보여주고.. 그 아래에 검색어가 포함된 트윗을 보여주고 있군요.

이름 검색이 주목을 끄는 이유는 광고와의 연관성 때문입니다. 며칠 전에 트위터가 이용자가 검색한 트위터 계정에 대해 광고비를 받고 상단에 노출해 줄거라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트위터에는 우측 상단에 '사람찾기(Find People)' 메뉴가 있는데.. 트위터를 처음 들어오신 분이나.. 관심있는 분을 찾기 위해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트윗 계정을 검색했을 때 광고비를 지불하고 자신의 계정을 상단에 노출하길 원하는 곳도 많을 듯 합니다. 특히 기업 트윗 계정은 더욱 그렇겠죠. ㅎㅎ

트위터 검색에 검색어에 부합하는 계정정보를 노출하고.. 광고비를 내는 계정을 함께 노출해 주는 광고 상품도 상당한 인기를 끌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검색결과에 관련 트윗계정을 노출한 것이 광고를 위한 포석일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해야 할까요? ㅎㅎ

트위터는 프로모티드 트윗, 프로모티드 트렌드에 이어 얼리버드(@earlybird)라는 소셜쇼핑 서비스까지 런칭할 계획인데.. 여기에 트위터 계정 광고도 추가될 모양입니다. 회원수와 트래픽이 늘어나니.. 수익모델이 점점 다양해지는군요.

PS> 위에서 소개드린 트위터 사람찾기에는 트위터가 추천해 주는 코너가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국내(South Korea)지역 계정을 추천해주는데.. 여기에 제가 포함되어 있는걸 발견했습니다. 몇 주전부터 저를 퐐로잉하는 분들이 늘어서 소스(?)가 궁금했는데.. 의문이 풀렸습니다. 가문의 영광인 것 같아 인증샷까지 남겼습니다.^^

참고로 제 트윗 계정은 @mushman1970 입니다.^^

[관련글]
트위터 광고 플랫폼,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다
트위터, 인기 키워드 광고 상품 선보여...
트위터, @earlybird 앞세워 소셜커머스 시장 진출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