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2.0/twitter

모바일앱 설치까지 도와주는 트위터 카드

버섯돌이 2013. 4. 3. 15:39
728x90

트위터는 140자 텍스트로만 구성된다는 것은 아시죠? 링크를 첨부한다고 해도 140자 내에 포함되어야 하고… 링크가 있더라도 눌러보지 않는 이상 어디로 연결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트위터는 사진과 동영상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링크를 클릭하지 않아도 트위터 내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아래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죠? 

동영상이나 사진을 트윗 내에서 노출하기 위해서는 트위터와 제휴가 필요할까요? 이 기능을 제공하던 초기에는 트위터가 일부 서비스를 선별해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보여줬는데.. 이제는 누구나 할 수 있도록 API를 개방한 상태입니다. 이 기능을 트위터 카드(Twitter Card)라고 부릅니다. 

트위터 카드는 3가지 형식이 제공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서머리 카드(Summary Card) : 기본 카드. 웹 사이트 제목, 설명, 썸네일과 트위터 계정 노출 가능
  • 포토 카드(Photo Card) : 사진을 공유하는 서비스가 트윗 내에서 바로 사진을 보여줄 수 있는 카드. 페이스북이 인수한 인스타그램의 경우 트윗 내에서 사진이 보여지는걸 거부한 사례도 있고, 트위터는 자체적인 사진 필터 기능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 플레이어 카드(Player Card) : 음성이나 동영상 등을 트윗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카드. 위에서 본 유튜브 동영상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누구나 이 기능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4월1일부터 네이버가 뉴스스탠드를 전면화한 후에 언론사들이 멘붕에 빠졌다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려오는데.. 그럼에도 트위터에 공유되는 국내 기사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현재 어떻게 공유되는지 한번 볼까요? 
 
 
해외 미디어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느낌이 오시나요? 누군가가 어렵게 트위터에 공유해 준 내용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질 때 제목, 설명, 썸네일까지 이쁘게 해서 보여줄 수 있을뿐 아니라 자신이 운영 중인 트위터 계정도 넣어서 팔로잉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도 중요하지만 뉴스 유통이 많이 되고 있는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위한 최소한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는 트위터와 관련된 것이고.. 페이스북도 충분히 고려하셔야겠죠?)

이번에 트위터는 트위터 카드에 3가지 종류를 더 추가했는데.. 갤러리 카드, 상품 카드.. 그리고 앱카드입니다. 갤러리 카드는 사진 여러 장을 한꺼번에 트윗 내에 노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Twitter Card - Gallery

상품 카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공유된 트윗에 자사 상품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카드입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이용자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트윗 내에서 가격 및 설명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API가 공개되어 있지만.. 현재는 트위터의 승인을 얻어야만 노출된다고 합니다. 

twitter card - Product

마지막으로 앱 카드입니다. 특정 서비스에서 트위터에 공유된 컨텐츠를 다른 사람이 볼 때 특정 서비스 앱으로 이동해서 보거나(Deep-linking) 해당 앱이 설치되지 않았다고 하면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패쓰(Path)에 올린 예쁜 사진을 트위터에도 공유했다면.. 내 팔로우어가 트위터에서 내가 올린 사진을 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패쓰를 설치하지 않은 사람은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링크까지 제공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5개의 카드는 트위터의 웹/모바일웹 및 모바일앱에서도 동일하게 보이지만… 이 기능은 모바일앱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며, 현재는 트위터의 승인을 얻어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twitter Cards - App

현재 트위터 카드를 적용한 개발사가 10,000개를 조금 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 자신이 보유한 컨텐츠나 상품 등이 트위터에 공유되었을 때.. 이용자들이 트윗 내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트위터 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