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2.0/Facebook

결제시장에 뛰어든 페이스북… 목표는 광고시장 활성화?

버섯돌이 2013. 8. 20. 09:31
728x90

지난 주에 해외 IT 업계에서는 페이스북이 결제시장에 뛰어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당한 파장을 일으킨바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 시장은 페이팔을 비롯한 선두 업체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 아무리 승승장구 중인 페이스북이라 하더라도 결제시장에 뛰어드는게 무모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으니 말이죠. 

그렇다면 페이스북이 결제 시장에 뛰어든다는 것은 사실일까요? 반은 사실이고.. 반은 아니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일부 파트너를 대상으로 결제 서비스를 테스트 중이라고 공식 인정했습니다. 근데 페이스북의 결제 서비스는 금융기관이랑 연동해서 실제 결제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에서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결제정보를 채워주는 단순한 서비스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면 좀 더 쉽게 와닿을 것 같습니다. A라는 모바일앱에서 맘에 드는 상품(서비스)가 있어서 결제를 한다고 가정할 때.. 제일 귀찮은 일 중의 하나가 신용카드 번호, 유효기간, 청구 주소 등의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일 것입니다. 일반 PC와 같은 큰 화면이 아니라 조그마한 모바일 화면이라면 더더욱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는 이용자가 페이스북에 저장해 놓은 결제정보를 모바일앱 결제창에 그대로 채워주는 역할입니다. 페이스북이 특정 서비스의 로그인 계정이 아니라 페이스북 계정으로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을 하듯이, 결제가 필요한 곳에 '페이스북 결제 정보 이용하기'와 같은 버튼을 두고 결제정보를 자동으로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페이팔과 같은 기존 결제 서비스와 충돌한 우려도 없는 영리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facebook-platform-graphic1

그런데.. 페이스북은 자신에게 도움은 안되고 페이팔과 같은 기존 결제 서비스에게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하려는 이유는 뭘까요? 페이스북이 노리는 것은 바로 광고 수익 극대화입니다. 

페이스북은 수 많은 광고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광고주들은 페이스북의 광고 효과에 대해서 불만이 많습니다. 페이스북에 광고를 하면 정말 매출에 도움이 되는걸까라는 의심을 항상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페이스북은 데이터로직스와의 협업을 통해 페이스북 광고가 오프라인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서.. 광고주들이 더 많은 광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페이스북 결제의 경우 온라인 광고주가 더 많은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광고주가 CPC 0.25달러인 광고를 집행했을 때..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해서 광고주의 모바일앱에 접속해서 페이스북 결제의 도움을 받아 25달러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결제가 없는 경우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다음 행동에 대해서는 페이스북이 알 수 없지만, 페이스북 결제를 통해 해당 앱에서 결제가 일어난 경우 페이스북은 실제 결제가 일어났는지와 얼마를 결제했는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페이스북이 이와 같은 실제 결제 정보를 많이 모을수록 페이스북 광고가 얼마의 매출을 일으켰는지 알 수 있게 되고.. 광고주에게 더 많은 광고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는 분석입니다. 

광고와 같은 단순 영역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의 플랫폼이 서로 선순환을 불러 일으키게 한다는 테크크런치의 분석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Parse를 인수했는데.. 이 서비스는 특정 서비스의 백엔드 서비스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페이스북은 Parse를 인수해서 특정 서비스가 백엔드서비스를 구성할 때 페이스북과 보다 쉽게 연동할 수 있는 옵션을 제시할 수 있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이 2분기 실적발표에서 모바일 광고매출이 전체 광고 매출의 41%를 차지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광고주가 모바일앱 설치광고를 구매할 때 페이스북 결제를 통해 손쉽게 구매 유도 
  • 뉴스피드에 노출된 모바일앱 설치광고는 광범위한 이용자에게 노출되어 앱 사용 유도 
  • 해당 앱 개발사는 Parse를 이용해서 페이스북 연동 기능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고, 페이스북 공유 증가 등을 통해 더 많은 이용자들이 해당 앱을 이용하도록 유도 가능
  • 앱 이용자가 앱 내에서 결제할 때 페이스북 결제를 통해 손쉽게 구매 가능 및 해당 결제 정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페이스북 광고 집행 유도 

이 정도 시나리오라면 페이스북 결제가 무시무시한 녀석이 될 수 있을까요? 

PS> 현재 페이스북 결제는 일부 개발사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라..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