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CES에 참가한 스카이프의 전략은 모바일에 올인하고 있는 듯 하다. 여기서 말하는 모바일의 의미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이동전화(Mobile Phone)과는 약간 구분되는데, 정확하게 말하자면 휴대용 기기(Mobile Device)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듯 하다. 이동전화 단말기의 경우 P2P 기반의 스카이프가 작동하기에는 하드웨어 스펙이 뒷받침을 못해 주는 느낌이고, 태블릿 PC나 게임기 등 통신용이 아닌 PDA, 게임기 등의 휴대용 단말에 스카이프의 통신 기능을 접목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올해 CES에 스카이프가 접목된 휴대용 단말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노키아 N810

N810은 인터넷 타블릿 PC라고 보는 것이 맞다. 이전에 출시된 N800 모델부터 스카이프가 장착되어 인터넷전화를 이용(Skype on Nokia N800 Tablet, 드디어 공개!!)할 수 있었다. 스카이프 홈페이지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서 이용해 볼 수 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

올해 CES에서 주목을 많이 받은 것 중의 하나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에 스카이프를 통해 전화가 가능하도록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글에서 소개해 드린바와 같이 실제 데모가 진행 중인데, 아래 동영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소니 PSP에는 GPS 기능도 추가되었다는 소식도 있었다.


소니 mylo Communicator, COM-2

위에서 소개한 PSP에 스카이프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사실에 가려서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소니에서 만든 PDA인 마이로 커뮤니케이터(Mylo Communicator)에서도 스카이프를 설치해서 통화가 가능하다. 와이파이(WiFi)를 통해 인터넷접속도 가능하고, AOL/야후/구글 등 인스턴트 메신저도 이용 가능하다. 빌트인 카메라(130만화소)가 내장되어 있어서 스카이프를 통해 영상통화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음악과 비디오 재생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복합 이동 단말기로서 쓰기에 충분해 보인다. 가격은 약 300달러라고 한다.


3스카이프폰

지난 글(아이폰, 구글폰 이어 스카이프폰 나온다)에서 영국 등에서 스카이프 전용 휴대폰이 출시되었다고 전해 드렸는데, 이번 CES 전시회를 통해 미국 지역에 첫 선을 보였다.  아직 미국 내에서는 3스카이프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데, 한 소식통에 의하면 미국의 AT&T나 캐나다의 로저스를 통해 북미지역에서도 스카이프폰이 출시될 거라고 하는데 추이를 지켜봐야 할 듯 하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이 스카이프(Skype)가 CES에 참가하면서 공식적으로 전시한 모바일용 제품들이다. 이번에 출품된 제품들을 보면 PSP에 스카이프가 추가된 것이 올해 CES에서 처음 선보인 것이고, 나머지는 이미 CES 전시회 전에 발표된 제품이라 얼마나 많은 주목을 끌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스카이프(Skype)가 CES를 통해 일반 PC에서 벗어나 다양한 모바일 단말에서 통화가 가능한 모바일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일반 이동전화에 스카이프를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3스카이프폰의 경우에도 스카이프 협력업체 소프트웨어를 통해 호를 처리하기 때문에 스카이프가 장착된 모바일기기라고 보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올해 스카이프의 모바일 전략이 인터넷전화(VoIP) 업계 전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도록 하자. 


  
(그림출처 : 스카이프 저널)


CES 2008에 대한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 [CES 2008] 소니 PSP GPS 지원.. 스카이프 헤드셋..
  • [CES 2008] 아이폰이 집전화로 들어왔나?
  • [CES 2008] 인켈, 와이파이 VoIP폰 도킹 시스템 최초 출시
  • [CES 2008] 소니PSP에서 스카이프로 전화하는 동영상
  • [CES 2008] 블로거가 전하는 CES가 기대된다
  • [CES 2008] 유브리지 프리미엄 모바일 VoIP폰 출시

  •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