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이용자의 사회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Social Graph API"라는 흥미로운 서비스를 개시했다. 많은 사람들이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등 수 많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에 가입해 있는 상태이고, 여기에 개인 블로그 등을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웹 서비스를 만들거나 기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회원들이 어떤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지 궁금한데, 구글이 제공하는 Social Graph API를 이용해서 쉽게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구글의 API는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준다. 페이스북은 수천만명이 넘는 회원 정보 및 이용자의 친구 및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의 독특한 광고 서비스인 "Social Ads"를 발표한 바 있는데, 구글은 페이스북의 정보뿐만 아니라 공개된 모든 정보를 종합해서 이용자의 관계를 찾아낸다고 한다.
이 서비스는 XFN(XHTML Friends Network), FOAF(Friend of a Friend) 등의 표준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공개된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만들지 않고도 특정 사업자의 이용자가 사회적으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낼 수 있다는 점이다. 구글에서는 공개된 데이터만 수집한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비공개로 설정되거나 특정 그룹내에만 공개된 데이터는 수집하지 않는다고 한다.
구글이 오픈한 이 API를 이용해서 외부 개발자가 페이스북을 견제하기 위해 결성한 오픈소셜(OpenSocial)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하다는 이야기인데, 향후 어떤 서비스가 출현하게 될 지 자못 궁금하다.
구글은 자신의 사이트가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간단한 샘플 프로그램도 공개해 놓은 상태인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http://socialgraph-resources.googlecode.com/svn/trunk/samples/findyours.html
아래는 구글에서 Social Graph API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동영상이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그림으로 충분히 이해할 만한데.. 참고하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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