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에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드렸던 주요 트렌드 중의 하나가 실시간 소셜웹(Real-time Social Web) 서비스인데, 국내에서 최근 들어 트위터에 이어 페이스북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이 고객과의 소통에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기업의 브랜드나 상품 등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 Pages)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페이스북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늘부터 제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 및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인데.. 오늘은 첫 시간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필 VS 페이지 VS 그룹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페이스북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꾸밀 수가 있고, 페이스북 페이지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프로필, 그룹, 페이지에 대한 차이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필(Profile) : 페이스북에 회원 가입하고 나면 자동으로 생기는 개인 프로필입니다.
  • 그룹(Group) : 관심사를 정해서 페이스북에 있는 회원들과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포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카페' 기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룹은 공개/비공개/비밀그룹으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업데이트> 페이스북 그룹이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페이지(Page) :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 유명인들이 자신만의 페이지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개하는걸 원칙으로 하며, 사람이나 제품, 관심사를 홍보하고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하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 공식페이지(Official Page) : 이전에는 팬페이지(Fan Page)라고 했던 것으로, 회사나 브랜드/상품/단체 또는 예술가,밴드 등 유명한 사람이 자신의 페이지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전에는 팬되기(become a fan)을 통해 해당 페이지의 팬이 될 수 있었는데.. 페이스북이 그라프 API와 소셜 플러그인(Social Plugin)을 발표하면서 '좋아요(Like)' 기능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커뮤니티페이지(Community Page) : 회사나 브랜드, 사람 외에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대해서도 자신의 페이지를 만들어 홍보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커뮤니티 페이지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실시간 소셜웹(Real-time Social Web)에 대해서는 커뮤니티 페이지 기능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업에게 페이지(Page)가 효과적인 이유

요즘 페이스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트위터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이용자들과 소통하려고 하는 회사나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분들에게 페이스북 내에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서 이용자들과 소통할 것인가가 중요한데.. 아래와 같은 이유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는 공개 형태로 운영됩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는 프로필의 친구 맺기와 달리 좋아요(Like)를 통해 손쉬운 관계 맺기가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친구의 경우 친구신청-승인이라는 절차가 필요하지만.. 페이지의 경우 방문하신 분이 '좋아요(Like)'버튼을 누르면 페이지에 올린 글이 그 친구의 뉴스피드(News Feed)에 보이게 됩니다.
  • 페이스북 친구의 경우 현재 5,000명까지만 친구를 할 수가 있는데.. 페이지의 경우 '좋아요'를 눌러 해당 페이지의 팬이 되는 분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 프로필은 나 혼자 운영해야 하는데.. 페이지의 경우 내 말고도 여러 명의 운영자(Admin)을 지정해서 같이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 페이지에서는 팬(좋아요한 친구)에게 쪽지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페이지에 글을 올리는 것은 공개할 수 있는 내용만 올리는데.. 팬에게 공개적으로 할 수 없는 비밀스런 이야기도 보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쪽지를 보낼 때 팬의 나이나 국가 등을 필터링해서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 페이지에서는 방문자나 좋아요(Like) 등에 대한 통계 기능을 제공하므로, 현재 페이지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 페이지에서는 다른 웹사이트에 자신의 페이지를 홍보할 수 있는 라이크 박스(Like Box)를 제공합니다.
  • 자신의 페이지를 광고로 제작해서 페이스북 내에서 홍보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FBML을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 외에 자신만의 랜딩 탭(페이지에 왔을 때 제일 먼저 접속하는 탭)을 구현할 수가 있습니다. API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곳도 많아 골라 이용하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등을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효과적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이용에 대한 가이드 전체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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