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가 자주 쓰는 앱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앱머써' 어플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유선웹 서비스의 경우에는 각 사이트의 방문자나 순위를 알려주는 다양한 서비스가 나와 있지만, 아직 모바일앱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는 출시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용자들이 어떤 앱을 많이 다운받고, 어떤 앱을 많이 이용하는지를 알 수 있다면.. 모바일앱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거나 새로운 앱을 개발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데 말이죠. 직접 출시한 앱이 이용자들로부터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말이죠.

앱머써는 안드로이드 앱의 다운로드 및 이용순위를 알 수 있는 앱입니다. 앱머써를 설치한 사람들이 다운로드하거나 이용하는 정보를 수집해서 순위를 매기는 앱인데.. 현재 64,000명이 다운로드받아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64,000명이 어떤 앱을 다운로드받아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를 집계할 수 있다는 것이고.. 더 많은 분들이 앱머써를 쓰면 이용자들의 실제 이용 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앱머써에 대해 200분이 넘는 분들이 댓글을 통해 의견을 주셨는데.. 긍정적인 댓글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앱을 보고 다운로드받아 이용해 봤다는 의견, 쓸만한 앱을 추천받을 수 있어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여러분도 앱머써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앱과 추천앱을 다운로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다운로드받아 이용할수록 인기 앱에 대한 통계/분석이 더 정확해질 수가 있습니다. '집단지성'의 힘을 느낄 수가 있는거죠.

 

우선 지난 주 앱머써 이용순위를 살펴볼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앱머써를 설치한 분 64,000명이 자신의 안드로이드폰에서 어떤 앱을 자주 이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순위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부동의 1위는 무료 문자 서비스인 카카오톡입니다. 다른 앱과는 사용 단위가 다를 정도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주소록에 등록된 친구들과 무료로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 게다가 여러 명과 멀티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사랑을 받고 있는 듯 하군요.

유선웹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 네이트온, 싸이월드 네이버 등이 10위 안에 포진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저는 처음 본 앱인데 위치기반 서비스를 기반으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하데(Hi There)의 이용량도 만만치 않네요.

19위에 오른 iShoot Mobile도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아이폰의 장점 중의 하나가 스크린샷을 쉽게 찍을 수 있다는 점인데, 안드로이드폰에서는 iShoot Mobile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업그레이드되거나 신규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에는 자체적으로 스크린샷을 캡쳐하는 기능이 들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iShoot의 인기가 높습니다.

앱머써주간(20110129)_이용순위

인기가 급상승한 앱도 살펴볼까요? 자신이나 친구의 사진으로 닮은 연예인을 찾을 수 있는 '연예인 닮은꼴 찾기'와 스마트폰에서 쉽게 캐리커처를 만들 수 있는 '캐리커쳐 메이커', 선만들기 게임 앱인 '선만들기' 등은 이용순위가 급등했습니다. 친구들과 무료통화를 할 수 있는 올리브폰도 많은 사랑을 받았군요. 여러분도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요즘 유행하고 있는 소셜웹 서비스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말씀드렸듯이 작년부터 국내에도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해외 소셜웹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이용자가 200만명과 3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인기가 대단한데, 실제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어떤 소셜웹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고 있을까요?

일단 소셜웹 서비스의 범위는 문자채팅과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채팅 기능을 가진 스카이프, 친구들의 위치를 공유하는 소셜위치서비스까지 확장해 봤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대한 관심은 뜨겁지만.. 의외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앱을 이용한 횟수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앱 순위를 보면 트위터와 페이스북 관련 앱 순위가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지만.. 앱머써를 설치한 64,000명은 싸이월드를 훨씬 더 많이 이용하고 있군요.

싸이월드와 네이트온의 경우 SK텔레콤에서 출시한 안드로이드폰에 선탑재되어 나오고, 국내 이용자들이 아직은 네이트온이나 싸이월드에 익숙한 분이 더 많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카카오톡이 너무 압도적이라 카카오톡을 제외한 나머지를 다시 그려봤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용순위가 맘에 안드시는 분은 자신의 안드로이드폰에 앱머써를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한가지. 앱머써는 100위까지의 순위만 보여주는데, 자신이 관심있는 앱이나 직접 개발한 앱의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앱 메인화면에서 메뉴버튼을 눌러 나오는 '순위검색'에 앱이름을 입력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앱머써를 써 보신 분 중에 좋은 앱을 알 수 있어서 좋다고 댓글을 단 분들이 많습니다. 앱머써를 설치하시면 다른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앱도 확인할 수 있고.. 본인의 이용 패턴이 앱머써 순위를 결정하는데도 이바지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T스토어에서 앱머써를 검색해 보세요. 많은 분들이 이용할수록 앱머써가 제공하는 순위는 좀 더 공정해집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