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유저스토리랩 공식 블로그에 올린 내용입니다. 요즘 페이스북에 대한 강연을 다니면서 페이스북 페이지에 전용탭을 꾸미는 것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고 있는데, 유저스토리랩에서 트위터와 블로그 포스트 등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넣을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요즘 들어 페이스북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제가 페이스북 페이스 관련 강연을 다니면서 늘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가, 기업이나 단체, 유명인사들의 경우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이 아니라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경우 트위터의 팔로잉과 비슷하게 '좋아요'를 누르기만 하면 그 페이지의 팬이 되는 일방적 구조이고, 팬은 무한 확장이 가능합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관리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아이프레임을 이용해서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에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고.. 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페이지 내에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시죠? 문제는 국내 기업들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이 아직은 많이 부족해서.. 원하는 기능을 넣기가 아직은 불편할 때가 많다는 점입니다.

그 동안 여러 회사들과 만나면서 페이스북 페이지에 넣고 싶은 기능에 대해 들었는데..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초기 랜딩 페이지(인트로 또는 웰컴)를 만들고 싶다
  • 회사 블로그에 올린 내용을 페이스북 내에 별도의 탭으로 보여주고 싶다
  • 회사에서 운영 중인 트위터를 페이스북 내에 별도의 탭으로 보여주고 싶다
  •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 다양한 이벤트를 할 수 있는 전용 탭을 만들고 싶다

 

위 내용을 지원하는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찾아도 대부분 외국에서 만든 것이라.. 언어의 문제도 있으며, 내가 원하는 기능에서 조금씩 부족한 것 같아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유저스토리랩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을 만들어봤습니다. 이번에 만든 기능은 가수 윤종신의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인 '월간 윤종신'에 적용해봤는데..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웰컴(Welcome) 탭

월간 윤종신의 웰컴 탭에는 비쥬얼 크리에이터 집단인 오프비트(OFFBEAT)가 만든 소셜미디어 전용 뮤직비디오가 소개됩니다. 매월 한 편씩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보는데요. 지금 올라와 있는 '두 이별' 뮤직비디오가 정말 멋지네요.  소셜미디어용 동영상을 필요하신 분께 오프비트를 강력 추천해 드립니다.

 

월간 윤종신 탭

월간 윤종신탭에는 가수 윤종신의 싱글 앨범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각 앨범 이미지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도 보이구요.. 벅스뮤직으로 이동해서 직접 구매도 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버튼을 많이 받을수록 더 많은 분들이 윤종신의 노래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트위터탭

가수 윤종신 씨가 트위터도 운영하고 있는 거 아시죠?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운영 중인 트위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트위터탭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국내 기업이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에 보면 인발버(Involver)에서 제공하는 트위터탭 기능을 이용하는 곳이 많은데.. 유저스토리랩에서 만든 트위터탭이 훨씬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발버의 경우 페이스북에서 트윗을 확인만 할 수 있고.. 답변(리플라이), 리트윗 등을 하기 위해서는 트위터 페이지로 이동해야 하는데, 유저스토리랩의 트위터탭은 페이스북을 벗어나지 않고 리플라이, 리트윗, 그리고 별표하기기 가능합니다. 

지난 번에 트위터가 웹 페이지 자체를 트위터 클라이언트로 만들 수 있는 웹인텐트(Web Intent) 기능을 선보였는데, 유저스토리랩의 트위터탭에 이 기능을 바로 적용해서 페이스북 내에서 리플라이, 리트윗을 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페이스북 페이지의 트위터탭에서 리트윗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웹 인텐트 팝업창을 띄워 바로 처리합니다.

 

윤종신 뉴스탭

마지막으로 뉴스탭을 제공합니다. 현재 미디어다음에 올라와 있는 윤종신 관련 뉴스를 검색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과 트윗버튼을 적용해서 관련 뉴스가 더 많은 분들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월간 윤종신 페이지에는 뉴스탭으로 적용되어 있지만, 이 부분은 블로그 글을 보여주는 용도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원하는 RSS주소를 넣어 여러 개의 검색결과와 블로그를 한꺼번에 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희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유저스토리랩 스토리'는 회사 구성원들의 블로그/유튜브 활동을 모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위 기능을 아직 페이스북 앱으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회사나 단체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위 기능을 적용하고 싶은 분은 biz@userstorylab.com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유료로 판매할 계획이며, 비용은 별도 협의해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