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메신저가 급격히 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계정뿐만 아니라 이름과 전화번호만으로 메신저를 사용할 수 하게 하고 음성메시지 보내는 기능과 캐나다에 한해 무료통화 기능까지 추가했습니다. 이번에는 무료통화 가능 국가를 미국으로 확장했군요. 

정리하자면.. 현재 무료통화는 iOS 최신 버전에서  미국과 캐나다 이용자만 이용할 수 있는데, 조만간 다른 국가와 안드로이드 등 타 모바일 OS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확장 여부 및 시기에 대해서는 공식 답변이 없는 상태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스카이프와의 제휴를 통해 웹에서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모바일 메신저의 발전 속도로 보면 조만간 웹용 음성(영상)통화 서비스로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다시피 스카이프는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 서비스이고.. 페이스북의 자체적인 음성 제공은 스카이프(마이크로소프트)와의 결별의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페이스북이 어제 야심차게 발표한 그래프 검색(Graph Search)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즉,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해 페이스북그래프 검색이 제대로 처리를 못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현재도 페이스북 검색은 빙과 연동되어 있지만.. 페이스북 검색 자체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가 낮은 편입니다. 그래프 검색이 사랑을 받는다면 마이크로소프트도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검색 분야에서는 양사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모바일)메신저 분야에서는 양사간 경쟁이 격화되는걸까요? 

facebook voice calling in iOS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