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이 글을 쓰기 위해 AdRoll 웹페이지에 접속했는데.. 오늘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리타게팅 광고가 떡 하니 뜨네요. 페이지 팬되기를 유도하고, 포스트에 대한 액션(좋아요/댓글/공유)을 통해 컨텐츠를 확산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FBX in FB Newsfeed

페이스북이 광고를 강화하고 있다는 소식은 제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전해드렸는데.. 요즘 페이스북이 가장 집중하는 곳은 뉴스피드 광고입니다. 뉴스피드의 경우 모바일앱(웹)에서도 보이기 때문에.. 뉴스피드에 광고가 노출되면 모바일에도 당연히 보입니다. 

페이스북은 리타게팅 광고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제가 특정 웹사이트에 가서 정보만 보고 구매를 하지 않았는데..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했는데 방금 봤던 정보가 광고로 노출되는게 리타게팅 광고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이를 페이스북익스체인지(FBX)라고 하는데, 페이스북 웹사이트의 오른쪽 광고 영역에 FBX 광고도 노출하고 있으며.. 얼마 전부터는 뉴스피드에도 노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번에 FBX 파트너인 Nanigans의 페이스북 리타게팅 광고 효과에 대한 분석을 전해 드린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또 다른 파트너 중의 한 곳인 애드롤(AdRoll)에서 FBX 뉴스피드 광고에 대한 효과를 정리해서 발표했습니다. FBX 뉴스피드 광고에 대한 개념과 작동원리, 효과분석까지 망라된 화이트페이퍼 형식이니 관심 있는 분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사이드바에 노출되는 FBX는 일반 웹사이트의 리타게팅 광고와 비슷한데,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FBX광고는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페이지 포스트 형식입니다. 즉, 광고주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고… 아래 광고는 그 페이지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광고로 별도로 관리되고 적절한 이용자의 뉴스피드에만 노출된다는 뜻이죠. 하루에 한 명의 이용자에게 한번만 노출되고 광고 비용은 CPM이나 CPC가 아니라 CPI(Cost Per Insertion) 방식으로 책정된다고 합니다. 이용자 뉴스피드에 한 번 들어가면 스크롤하면서 자주 노출되고 클릭도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포스트의 형식이기 때문에.. 댓글을 달거나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이런 반응을 보이면 광고주는 자신의 페이지에서 알림을 받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반응도 즉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거나 공유를 통해 해당 광고가 노출된 사람의 친구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가 아주 좋아할 것 같습니다. 

FBX Ads 

애드롤이 직접 집행했던 광고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CTR의 경우 페북 사이드바 FBX에 비해 49배, 일반 웹 리타게팅 광고에 비해 21배가 높다고 하며, 클릭당 단가(CPC)도 각각 54%와 79%나 낮다고 합니다. 즉, 적은 비용으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이끌어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롤은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일반 웹 리타게팅 광고 인벤토리를 운영하는데..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광고 노출 대비 클릭율은 뉴스피드용 FBX가 최고로 나오는군요. 

FBX in FB Newsfeed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광고를 노출하면 효과가 좋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 리타게팅 광고의 경우 오른쪽 사이드바보다는 뉴스피드에 노출하는게 훨씬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애드롤의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BX by the Numbers June 2013 by mushman1970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