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전문검색 "나루" 살펴보기

Web2.0

by 버섯돌이 2007. 5. 15. 17:08

본문

728x90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를 표방한 나루가 드디오 오픈했다. 아직은 정비가 완전히 되지 않은 듯 한데, 최근 2달 사이의 자료는 아직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각운이라는 이벤트 때문에 트래픽이 많은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시간이 아주 길고, 때때로 결과 자체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제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는지부터 살펴봤습니다. 나루는 피드주소를 수집해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저의 Feed 주소 2개가 다 수집되어 있더군요. 하나는 티스토리 기본 RSS주소인 http://mushman.tistory.com/rss 이고, 다른 하나는 제가 주로 외부에 공개하는 피드버너 주소(http://feeds.feedburner.com/voiponweb20) 입니다. 그래서 두 개의 피드 주소를 하나로 통합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피드버너 주소로 제 블로그 정보를 검색해 보니.. 제가 쓴 글이 아닌 것도 제 블로그 아래 정보로 나오더군요..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지만.. 이런 일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주로 포스팅하고 있는 VoIP, 스카이프, Jajah 등의 검색결과에 제 블로그 포스트가 어떻게 노출이 궁금해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일단 VoIP로 검색한 결과 첫 화면 및 옆에 나오는 블로거 순위에 제 블로그는 아예 나오지 않습니다. 스카이프/Jajah로 각각 검색하면 포스트 내용 및 블로거 순위에도 들어가 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의 블로그는 VoIP를 주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VoIP라는 검색어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야 할 것 같은데 나루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서 이용하는 "태그"를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목 또는 내용 속에 포함된 텍스트 만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보는데..블로거의 포스팅 의도가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으로 유명한 것이 Technorati인데, 여기서도 Technorati Tag라는 것을 검색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명 블로거들의 경우 포스팅 끝에 대부분 Technorati Tag를 붙여서 글을 쓰고 있는데.. 나루에서도 태그에 대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드리고 싶군요.

다음으로 인기레벨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나루 서비스를 보면서 가장 당황스러운 부분인데.. 인기레벨은 어텐션(Attention)지수의 총합이라고 하는데..어텐션지수는 나루를 만든 온네트에서 출시한 RSS Reader인 Fish에서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구독되는지..또 얼마나 보여주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세상에 정말 많은 RSS Feed Reader가 많은데.. 오직 Fish를 통해서 구독된 블로그에 대해서만 인기도가 높다는 것인데.. 이건 너무 한 거 아닌가요? Technorati의 경우 해당 해당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에 얼마만큼 링크되어 있는지 등으로 블로그의 순위를 매기는데.. 좀 더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준이 적용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으로 출발한 나루.. 오늘 첫날부터 트래픽이 폭주한 것으로 보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블로거에게 정말 힘이 되는 서비스로 발전해 가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7.05.15 17:27
    저희 서비스를 정확히 보셧습니다. 지적하신 점에서 여러 채널을 가지신 분들의 처리가 마지막까지 가장 어려운 부분이엇습니다. 할수 없이 수작업 통합을 해야 햇구요, 신청하시면 적용해드릴겁니다. 이빡에도 많은 문제가 있으니 타 검색과 비교해보시면 다른 점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레벨분제는 Fish말고도 저희가 이후 곧 공개할 나루배찌 , 고리등 나루의 에텐션 수집 도구를 배포 하여 보다 광범위하게 반영을 하고자 합니다. 그래도 한계는 있으니 그냥 나루자체 레벨로 이해 부탁 드립니다.
    또한 링크 분석등도 곧 고려할것입니다.

    레벨과 관계 없이 관련 키워드에 대한 포스팅이 많은신 분들은 따로 생각부자를 통해 노출이 되도록 하고 잇습니다. 아마도 저희가 아직 마지막 튜닝을 하지 않아 나나탄 현상일지 모르니 부디 좀 시간을 가지고 지켜봐주세요. 불편하신 점은 언제든지 저희 블로그에 남겨주시면 최선을 다해 수용하도록 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5.15 21:42
      역시 요즘은 블로그를 통한 의사소통이 아주 자연스러워진 듯 합니다. 저의 보잘 것 없는 글에 답변 주셔서 감사드리구요..빨리 안정화되어서 많은 블로거에게 희망을 주는 서비스를 만들어주세요..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5.16 11:05
    버섯돌이님의 해당 포스트가 5/16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7.10 14:59
    나루가 RSS주소 통합 신청 페이지를 만들고, Fish의 태생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블로그에 달 수 있는 위젯을 준비중이라네요. 버섯돌이님 의견이 잘 반영된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7.10 15:40
      저의 의견이 반영되었다기보다는 원래 계획하고 있던 일을 좀 빨리 진행하게 한 것 같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