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피카사 웹 앨범 업그레이드(1G무료)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07. 5. 18. 03:09

본문

구글 피카사 웹 앨범이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고 Flickr와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모양입니다. 오늘 구글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업그레이드 소식을 전해줬는데,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까 상당히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저는 인터넷 서비스 중에 유일하게 돈을 내고 Flickr를 이용하고 있는데.. 지난 글에서 Flickr와 Picasa에 대해서 잠시 비교한 적이 있었고.. 여러 가지 기능 면에서 Flickr를 선택했었습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대부분의 이미지 또한 Flickr에 있는 코드를 복사하거나, 또는 지난 번에 소개해 드린 것처럼 Windows Liver Writer의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사진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피카사 웹 앨범을 살펴보죠..

가장 눈의 띄는 점은 무료 저장 공간이 1G로 늘어났습니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웬만한 사진 4,000장 정도를 보관할 수 있는 용량이라고 합니다. 블로그에 올릴 이미지 또는 가족/친구와 공유할 목적으로 이용하면 딱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다른 사람들이 올린 사진을 검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기능이 있기 전에는 내 사진 저장소로만 거의 사용했는데.. 이제는 다른 사람이 공개한 사진을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네요..

세번째는 앨범이나 사진에 해당하는 링크와 HTML코드를 제공하는데, 특히 HTML코드의 경우 Flickr처럼 크기를 나누어서 제공합니다. 현재 제공되는 크기는 144/288/400/800 픽셀입니다. 블로그에는 400픽셀을 이용하면 되겠군요.. 아래는 제 피카사 앨범에 있는 사진을 400픽셀로 붙여본 것인데.. 어떤가요..

 

슬라이드쇼를 위한 Embeded Code 제공
내 앨범을 슬라이드로 만들어서 웹에 게시할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합니다. 이건 Flickr에도 없는 기능인데..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어떠신가요..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icasa Web Album data API 공개
외부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API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한글로 설명을 보면 이 기능이 빠져 있는데.. 여튼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lickr API를 이용한 수많은 서비스가 나왔듯이.. Picasa Web을 이용한 많은 서비스가 출시될 것 같군요.

Google Talk Gadget
구글토크에서 친구와 대화하면서 Picasa Web에 있는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Blogger에서 업로드한 사진은 바로 Picasa Web으로 업로그된다고 합니다. Blogger를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께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엄청난 업그레이드가 된 것 같은데.. 과연 Flickr와의 경쟁에서 누가 이길까요? 개인적으로 당분간 Flickr를 계속 이용할텐데.. 지켜보면서 결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은 기능이 보강되어서 사실 헛갈리는군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