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Universal Search

2007. 5. 17. 14:22 | Web2.0/Google

구글이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을 바꾸었다. 일명 "Universal Search"라고 불리우는데, 검색결과를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모두 보여주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서 웹페이지, 이미지, 비디오, 블로그, 지도 등을 통합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네이버의 통합검색과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겠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위의 탭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한가지 이상한 점은 구글에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색을 하면 위 그림과 같이 이번에 적용된 것처럼 탭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google universal search 이전 검색결과
<이전 구글 검색 결과 화면>

google universal search
<Universal Search 론칭 후 검색결과 화면>

그리고 입력된 검색어에 따라 몇 가지 네비게이션 항목 등을 따로 보여주는데, 크게 4가지 패턴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python이라고 검색했을 때와 downtown Log Angeles로 검색했을 때 다르게 보이는데... 이에 대한 유형/패턴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사실 네이버 통합 검색에 조금 익숙해 있는 나에게 구글의 Universal Search는 많은 즐거움을 줄 것 같은데.. 한국에서 구글 검색이 좀 더 점유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VoIP 서비스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인터넷 세계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다양한 Alias(예를 들어 이메일, 블로그주소, 카페 주소 등)에 클릭 한번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를 구상 중인데, 이런 Alias를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를 이번에 론칭한 구글 Universal Search의 한 탭으로 넣을 수 있는 날까지 개인적으로 노력해야겠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