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Skype에서 한 통의 메일이 왔다. 지난 1월에 Skype Pro가 처음 출시되었으나 한국은 그 대상 국가에서 빠져 있었는데, 메일 주소를 입력해 놓으면 한국에서 Skype Pro가 오픈할 때 Skype에서 알려 주겠다고 한 것인데.. 바로 그 메일이었다. (강조한 부분은 필자가 처리한 것임)



Skype
Let's talk. Skype.com

Hi there,

You previously informed us you were interested in hearing more about Skype Pro. Well the good news is that Skype Pro is now available worldwide and includes some great new features.

Visit www.skype.com/go/skypepro to learn all about this great new product.

Skype Pro is the best way to get the most from Skype for a low monthly fee. It comes with a range of features and special discounts in one neat little package.

See the features and benefits you can get with Skype Pro in your country at www.skype.com/go/skypepro.

Talk soon,
The people at Skype

 

필자는 Skype Pro를 구매해서 쓸 만큼 그리 절실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 이메일 내용만 보고 Skype Pro가 전세계로 확대 적용되었다는 사실을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떡이떡이님의 글을 보면 Skype Pro를 구매하더라도 한국에는 해당 요금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Skype Pro를 구매할 경우 한 달에 정액 요금으로 2,400원을 내면 해당 국가 유선전화에는 무제한 통화가 가능하다. 물론 접속료(Connection Fee) 명목으로 통화 당(분당이 아님) 49원은 별도로 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KT 시내전화 요금이 39원/3분인데.. 이용자가 2분 통화를 한다면 KT는 39원, Skype는 49원을 내야 한다. 이용자가 4분 통화를 한다면 KT는 78원, Skype는 49원을 내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필자가 지난 번에 쓴 글을 다시 한 번 보시길...

그런데 Skype Pro를 구매했음에도 한국 유선전화에는 무제한 공짜라 아니라고 한다.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 Skype Pro라는 상품은 동일하고.. 해당 상품에 대한 혜택은 동일해야 할 텐데.. 동일한 상품에 대해서 국가별로 제공하는 혜택이 틀리다니.. 이럴 바에는 기존 Pro 적용국가(주로 유럽 지역이다)와 혜택이 틀린 국가의 경우에는 아예 제공 국가 리스트에서 제외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다른 측면에서 Skype 본사가 Termination 사업자로 선정한 VSNL로부터 받는 원가를 생각해보자. Skype Pro가 초기에 적용되었던 국가의 유선전화 Termination Fee는 1~2센트(아니 더 낮은 1센트 이하일 수도 있다)일 것이고, 한국의 경우에도 통신시장 개방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유선전화의 경우 1~2센트 사이일 것으로 추측된다.(이 부분은 필자도 최근 자료가 없기 때문에 추측이다) 즉, Skype Pro를 구매했는데 한국 유선전화에 거는 경우 원가적으로 특별히 많은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이다.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떡이떡이님 글에 의하면 스카이프 관계자(아마 옥션 스카이프 사업부일 것이다)가 아래와 같이 해명했다고 하는데, 어떤 맥락인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

이에 대해 스카이프 관계자는 세계일보와 전화 통화에서 “국내에 출시된 스카이프 프로는 이름과 달리 ‘유선전화 무료통화’ 기능이 없다”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해 본사에 개선을 요청한 상태”라고 해명했다.

 

SkypeOut의 원가 문제가 아니라.. Skype Pro에 포함되어 있는 SkypeIn 30유로 할인(현재 한국 옥션에서 판매하고 있는 SkypeIn의 경우 3개월 12,000원, 12개월 36,000원) 조항이 한국 상황과 맞지 않던지.. 한국 번호가 제공되지 않는 Skype ToGo와 연관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추측할 수 있는 상황은 여기까지인데.. 여튼 Skype 본사와 한국 옥션 사이에 분명 의견 차이가 있는 듯 하고, 그 피해를 소비자가 지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Skype Pro 요금제의 핵심은 "유선전화 무제한 통화(접속료 별도)"이고 이것이 빠진 것은 앙코 없는 찐빵에 비유될 수 있는 바, Skype는 한국 유선 전화에 대한 무제한 통화를 제공하던지.. Skype Pro 적용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일 것이다.

 


Technorati tags: , , , ,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