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블로그에 에드센스를 적용해서 용돈을 버는 블로거가 늘고 있다. 여기서는 애드센스 가입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하고, 흔히 말하는 에드센스 최적화 방안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에드센스 가입하기


 

먼저 에드센스에 가입해야 하는데, www.google.com/adsense에 가서 아래와 같은 절차로 가입을 하면 된다. 가입 시 주의할 점은 아래 빨간색 네모에 들어가는 주소인데, 한글로 입력이 되지 않는다. 현재 한국은 수익금을 은행 계좌로 받을 수가 없는 상태라, 구글에서 직접 발행한 구글 수표로 수령을 해야 한다. 이 수표는 구글 본사에 직접 오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되어야 한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셔서 정확하게 입력하시기 바란다.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확인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서 이미 구글 계정이 있으면 구글 계정을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구글 계정이 없더라도 이 곳에서 바로 만들 수 있으니까.. 그냥 만드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에 가입할 준비가 되셨나요?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설정 및 HTML 코드 얻기


가입하고 나서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할 광고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단 블로그 본문에 주로 넣는 "컨텐츠용 에드센스" 위주로 설명을 드립니다. 로그인을 한 후 들어가서 "애드센스 설정" 탭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컨텐츠용 애드센스를 선택합니다.

 


컨텐츠용 에드센스에는 2가지 타입이 있는데요,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광고단위와 링크 단위로 나누어집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어떤 광고형식을 달 것인지 결정해서 아래 그림에서처럼 광고단위 또는 링크단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광고 형식을 선택한 다음에는 자신의 블로그에 넣기 적당한 크기 및 색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단위의 경우 300X250 중간 직사각형 크기가 가장 주목도도 높고 수익을 좋다고 합니다. 이 형식을  그래픽 및 동영상 광고 형식으로도 가장 적합한 단위라고 하니.. 적극 추천드립니다. 저도 맨 위에 보시면 이 광고 형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채널을 선택하는 것인데, 이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복수의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아니면 한 블로그 내에 여러 광고 단위를 게재하는 경우 이 채널 설정을 통해 어느 광고 단위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블로그를 두 개 운영 중인데, 같은 300*250 광고 형식이라도 mushman.co.kr에 게재하는 경우 채널을 "300*250_mushman", english.mushman.co.kr에 게재하는 광고의 경우 "300*250_english" 등과 같이 구분합니다. 채널은 자신이 가장 잘 알아볼 수 있는 형태로 맘대로 입력하면 되구요.. 이 채널을 통해 어떤 사이트 어느 광고단위에서 수익이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한 블로그 내에 2개 이상의 광고 단위를 운영하는 경우, 어느 위치에 단 광고가 수익이 더 좋은지 등을 파악할 수 있으니까.. 아주 중요한 기능입니다.


위 단계까지 완료하고 나면 자신의 블로그에 붙여넣을 수 있는 HTML 코드가 생성이 됩니다. 이 코드를 복사해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붙여 넣으면 당신의 블로그에 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코드 넣기 및 애드센스 최적화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코드를 넣은 방법인데, 소스 편집이 가능한 곳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의 경우에는 적용할 수가 없구요.. 여기서는 제가 이용하고 있는 Tistory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파워 블로거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본문 내용에 300*250 광고단위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 가서 스킨>스킨편집 메뉴로 갑니다. *skin.html에 보시면 <div class="article"> 부분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아래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인데.. 여기에 글 내용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이 중간에 아래의 이테릭체 코드를 삽입하시면 되는데, <table></table> 태그는 본문 내용과 섞여서 보이게 처리해 주는 코드입니다. 이 페이지 상단에 보시면 무슨 말인지 아실 겁니다. 그리고 빨간 색깔로 쓴 부분에 자신의 애드센스 코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반드시 자신의 애드센스 코드를 넣으세요.. 아래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넣으면 저한테 수익이 오니까.. 반드시 본인 코드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div class="article">
<table width="300" height="250" align="right"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style='background-image:url();background-repeat:no-repeat;'>
<tr>
<td valign="top" style="padding-top:0px; padding-left:10px;">
<script type="text/javascript"><!--
google_ad_client = "pub-8671403621591319"
google_ad_width = 300;
google_ad_height = 250;
google_ad_format = "300x250_as"
google_ad_type = "text_image"
//2007-05-16: 300*250_voiponweb2
google_ad_channel = "8945200850"
google_color_border = "FFFFFF"
google_color_bg = "FFFFFF"
google_color_link = "0000FF"
google_color_text = "000000"
google_color_url = "3D81EE"
//-->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
http://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show_ads.js">
</script>
</td></tr></table>

[##_article_rep_desc_##]</div>


블로그 내에 몇 개의 광고를 넣을 것인지는 본인이 결정하시면 되는데, 광고 단위를 많이 붙여 넣는다고 수익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한 페이지 내에 너무 많은 광고가 노출되면 단가가 낮은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수익이 줄어든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의 애드센스 최적화 방안을 참고하세요..

컨텐츠용 에드센스는 한 블로그당 최대 3개까지만 노출이 됩니다. 제가 위에서 제안드린 방식으로 300*250 광고를 본문에 삽입했는데, 블로그 한 쪽당 글 수를 3개로 해 놓으면 블로그에 3개의 광고가 뜨게 되고, 광고 공간이 많아서 단가가 낮은 광고가 노출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한 쪽당 1개의 글과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익면에서 나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100불 이상인 경우 자신이 입력한 주소에 수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50불이 적립되면 구글에서 PIN이 우편으로 도착하는데요.. 이때부터 가슴이 설레기 시작합니다.


저는 현재 블로그 내에 여러 광고 단위를 운영 중입니다. 글 상단에 300*250 컨텐츠 광고를 하고 있고, 글 제목 아래에 468*15 링크 단위 광고, 글목록 페이지에 160*600 광고 단위, 방명록에 468*60 배너광고를 운영 중입니다. 정해진 원칙은 없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다고 판단되는 광고 단위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적용하면 구글에서 해당 블로그의 키워드 등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서.. 길게는 이틀정도 광고가 노출되지 않거나 공익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으니.. 처음 적용하신 분들은 당황하지 마시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좋은 글을 많이 써서 방문자 숫자를 늘리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적용했을 때 하루 수익이 0.5불에도 미치지 않았는데... 지속적으로 글을 쓰고 노출이 되면서 수익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주제를 가지고 하루에 1개 글쓰기를 최소 2개월 이상 지속해야 의미있는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 호기심 반, 짜증 반인 상태에서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자신이 클릭하는 경우가 있는데.. 애드센스 계정을 박탈당하는 경우도 있으니 절대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도 초반에 호기심에 눌렀다가 경고 메일을 받은 적이 있는데.. 정말 가슴이 철렁하더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이제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 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