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안드로이드폰 프로토타입 최초 출시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08. 1. 14. 12:47

본문

728x90

  

구글에서 발표한 모바일 개방 플랫폼인 안드로이드(Android)를 채택한 핸드폰이 미국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아라모바일(a la Mobile)에 의해서 최초로 출시되었다고 유에스에이투데이가 보도했다.

이번에 발표한 버전은 대만 HTC의 Qtek 9090로 포켓 PC인데, 윈도우즈 모바일이 아니라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를 포팅해서 구글 브라우징(Google Browsing), 전화걸기(Phone Dialer), 오디오 플레이어(Audio Player), 구글지도(Google Maps), 카메라, 게임, 구글일정(Google Calendar), 주소록 관리 등의 기능을 시연해 보였다고 한다.

 
(그림출처:HTC, 윈도우즈 모바일이 아닌 구글안드로이드를 적용했을 것이다)


아라모바일(a la Mobile)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OHA(Open Handset Alliance)의 멤버는 아니지만 자신이 만든 안드로이드 최초 제품을 OHA에 참여하고 있는 단말기제조업체에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이번에 아라모바일이 시연할 때 채택한 HTC의 경우 OHA의 멤버이다.

구글의 모바일 플랫폼 담당 앤디 루빈은 올 2사분기 내에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휴대폰이 출시될 것이고 단말이 안정화되고 상업적으로 판매가 될 쯤에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소스코드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핸드폰에 새로운 운영체계를 적용하기 위해서 제조업체에서는 최소한 5억 달러를 투자해야 한다고 한다고 하는데, 현재 소스코드가 공개되지 않은 구글 안드로이드에 제조업체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투자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있다고 한 전문가를 밝혔다.

구글이 주도하고 있는 이동통신의 개방화 전략이 얼마나 성공을 거둘지는 올해 중반이면 그 실체를 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글] 구글, 천만불 걸고 이동전화 시장 뒤흔든다

아래는 구글에서 공개한 안드로이드가 적용된 핸드폰에 대한 동영상이다. 이번에 아라모바일(a la Mobile)에서 구현한 동영상이 없는 관계로.. 안드로이드가 적용된 핸드폰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시기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