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너무 황당한 블로그 서비스

Web2.0

by 버섯돌이 2009. 4. 20. 13:08

본문

728x90

작년부터 국내에도 다양한 블로그 서비스 및 마케팅이 넘쳐 나고 있다.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형 블로그 서비스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서 제공하지만 이용자에게 많은 자유를 주는 티스토리도 있고.. 최근에는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플랫폼인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한 큐로보프레스(qrobopress)도 등장했다. 저는 티스토리에 둥지를 틀고 있는데.. 텍스트큐브를 기반으로 한 완전 설치형 블로그나 큐로보프레스로 옮겨가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있는 중이다.

제가 이렇듯 장황하게 서두를 꺼낸 이유는 최근 아주 황당한 블로그를 보았기 때문이다. 지난 주에 제 블로그에 찍힌 리퍼러를 보고 방문한 곳에는.. 정말 믿기 어려운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World Best Tech Portal을 표방하는 IDG가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올해 초에 블로그 서비스를 오픈하고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벤트를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데.. IDG 블로그에는 외부에 있는 글을 가져와서 IDG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바로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외부에 있는 글을 가져오는 기능은 RSS 주소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해결되기 때문인데..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자신의 블로그만 가져와야 하며, 가져온 블로그 항목은 편집할 수 없습니다'라고 되어 있지만, 본인의 글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이 없다. 테스트 삼아 제가 구독하고 있는 스카이프저널의 RSS주소를 등록해 봤더니 바로 등록된다. (남의 글을 그대로 올리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에 지금 수집 기능은 실행하지 않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등록이 된 것인지.. 제 블로그 글이 그대로 올라와 있는 블로그를 우연찮게 발견한 것이다. 제가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얼마 지나지 않아 이 블로그에도 원문에 대한 링크도 없이 동일한 내용이 바로 올라온다. 제 RSS에 포함되어 있는 블로거뉴스위젯 및 스프링노트를 통해 발행되었다는 내용까지 그대로 보인다. 이건 정말 황당하는 말 밖에 나오지 않는다...

솔직히 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분을 비난하고 싶은 맘은 없다.(위 블로그에 가서 댓글에 욕설을 다는 행위는 가급적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 댓글 달기 위해서 회원가입/로그인 과정도 거쳐야 하니 이 또한 번거롭겠지만.. 혹시 이 번거로움을 감수하고 악성댓글을 달 이유는 없는데.. 그렇게 한다면 이 글을 잘못 해석하신거다.) 위 블로그를 만드신 분도 IDG 블로그의 외부 블로그 가져오기 기능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자세히 모르는 상태에서 무심코 저의 RSS 주소를 입력했을 가능성이 농후해 보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IDG에 있다. IDG 서비스의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해서 국내 유력 블로거들이 IDG 내에 자신의 블로그를 개설해 주길 원했을 것이고.. 이런 블로거들이 자신의 글을 보다 편리하게 IDG 블로그에 업로드할 수 있게 자신의 RSS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황당한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 자사의 컨텐츠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은 정답이 아니다. 최소한 자신의 블로그임을 입증하기 위한 프로세스라도 정교하게 되어 있어야 하는데.. 아무 RSS나 등록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무슨 경우인가? (제가 실제로 RSS 수집 기능을 실행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절차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본 IDG블로그의 경우 제가 개설한 것이 아님에도 제 글이 실시간으로 잘 수집되고 있다.)

이런 황당한 블로그 운영 정책은 빨리 수정되어야 하고.. 이미 개설된 블로그에 퍼간 외부 블로그 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검증을 해 주시기 바란다. 자신의 블로그 글을 다른 블로그에 퍼가는 것은 글쓴이의 권리라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 글까지 이런 식으로 퍼가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소중한 컨텐츠도 다른 사람이 이런 식으로 퍼간 것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