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트위터를 비롯한 마이크로블로그 또는 마이크로메시징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고.. 구글이 트위터를 인수한다는 소문까지 나돌았던 것이 사실이다. 왜 구글은 트위터를 인수하려고 하는걸까? 현재 트위터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잠재력은 엉뚱하게도 '검색'에 있다고 한다. 트위터는 현재 사람들이 가장 관심이 있는 키워드(토픽)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기존 구글 검색의 경우 이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는 현재 사람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것과는 대부분 다르다.  즉, 구글 검색결과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트위터에 올라온 글은 사람들이 현재 궁금해 하는 것, 관심있어 하는 것을 잘 보여주는데.. 구글에서도 이런 흐름을 자신의 검색에 반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미 구글의 검색 책임자가 트위터 검색 결과를 구글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서 관심을 표명한 바 있으며,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구글 내부적으로 트위터 검색결과를 "MicroBlogSearch Universal result group"이라는 이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 듯 하다.

물론 현재도 구글 검색결과에 트위터의 실시간 업데이트를 보여주는 그리스몽키의 "Realtime Twitter Search Results on Google" 스크립트가 나와 있는 상태인데.. 파이어폭스에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트위터 검색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에서도 실시간 검색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사의 검색 서비스인 http://search.twitter.com 을 강화하고 있으며, 트위터 메인페이지에 사람들이 트위터 내에서 가장 많이 글을 올리는 주제인 Trending Topics를 노출하고 있는 상태이다. 아직은 검색전문 업체인 구글에 비해 불편한 점이 많이 있는 것이 사실이고.. 특히 각 국가별로 가장 많이 포스팅하는 주제를 알 수 없다는 점에서 갈 길이 좀 더 많을 듯 하다. 

구글이 본격적으로 실시간 검색 시장이 뛰어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일단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검색과 유사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구글이 결국 트위터를 인수할까.. 아니면 트위터를 비롯한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에 있는 내용을 잘 검색하는데 만족할까?

여튼 중요한 것은 실시간 검색을 비롯한 실시간 웹(Realtime Web)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주목받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사실 국내 포털에서는 이전부터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제공해 왔는데.. 과연 실시간웹 서비스로 잘 발전해 갈 수 있을까?

이와 관련해서 3세대 인터넷 키워드 : 실시간, 개인화 그리고 서비스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