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검색 서비스의 주요 화두 중의 하나가 바로 실시간(real-time) 검색이다. 구글에서도 실시간 검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토픽으로 정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구글블로그검색에도 실시간 인기글 보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아시다시피 구글이 트위터를 인수하려고 시도했던 적도 있었다. 최근 구글 검색을 따라 잡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야심차게 준비했던 빙(Bing)과 트위터 검색결과를 동시에 보여주는 빙트윗(BingTweet)이라는 서비스도 등장한 바 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검색어에 대해 가장 적합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이 검색어에 대해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실시간 검색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트위터의 경우에도 자사 검색을 강화해서 실시간 검색에 대비하고 있는데.. 또 다른 서비스인 프렌드피드(FriendFeed)에서도 실시간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프렌드피드는 자사의 검색결과를 외부 웹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는 위젯(?) 서비스를 이미 개시했다. 아래는 프렌드피드에서 검색한 결과인데... 위에 있는 Share/embed Search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곳(트위터, 페이스북, 딜리셔스 등)에 해당 내용을 올릴 수도 있고.. HTML 코드를 복사해서 자신이 원하는 웹사이트 어느 곳이든 붙여 놓을 수가 있게 된다. 검색결과가 자동으로 리프레쉬되므로 현재 특정 검색어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쉽게 알 수 있다.

아래는 "트위터"라는 검색어에 대한 국내 이용자들의 생각을 검색한 것이다.

트위터에서도 실시간 검색을 강화하고 있는데.. 웹사이트에 특정 검색어에 대한 실시간 검색결과를 게재할 수 있는 서치 위젯을 제공하고 있다. 이 또한 이용자가 검색결과를 리로딩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해 준다. 보고 있으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현재 사람들의 생각을 그대로 읽을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다양한 검색옵션을 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한글 검색어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되질 않는다는 것이다. 한글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를 제대로 가져오지 못하는 문제점이..

한글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관계로.. 구글에서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구글보이스(Google Voice)에 대한 검색결과를 가져와 보았다. 위의 프렌드피드 검색결과와 비교해서 어떠신지?

프렌드피드와 트위터 모두 자사의 모든 서비스에 대한 API를 제공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맘대로 이용할 수가 있고.. 이를 이용해서 독자적인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하도록 하자.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