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미래 커뮤니케이션의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야심차게 선보인 구글웨이브가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구글웨이브의 대략적인 모습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오늘은 구글웨이브에서 제공하는 확장기능(Extensions)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확장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확장 기능을 웨이브에 추가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오른쪽 네비게이션 메뉴에 보면 Setting 메뉴가 있는데.. 여기에 들어가시면 Extension Setting과 관련된 웨이브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구글에서 직접 제공하거나 써드파티가 만든 확장 기능 몇 가지가 있는데.. 웨이브 내에서 간단한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가젯, 구글지도를 삽입할 수 있는 가젯,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가젯, 회의통화를 할 수 있는 가젯, 친구들과 관심 정보를 지도 위에 표시할 수 있는 가젯(Trippy), 날씨 가젯 등이 있습니다. 가젯을 이용하려면 아래 그림의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눌러 설치(Install)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이미 설치했기 때문에 Uninstall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확장기능 설치가 완료되면.. 웨이브를 신규로 만들거나 편집할 때 메뉴바의 오른쪽에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이 설치한 확장기능의 리스트가 보입니다. 참 쉽죠잉~~~

이제 웨이브를 작성하면서 적절한 곳에 다양한 확장 기능을 이용해 볼까요? 먼저 간단한 의견을 모을 수 있는 Yes/No/Maybe 가젯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웨이브 참여자에게 간단한 질문을 하고 답변 내용을 즉시 집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태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도 있는데.. 간단하게 의견을 피력할 수도 있겠네요.

구글 웨이브 yes/no 가젯 by you.

아래는 지도 위젯을 이용해서 웨이브에 지도를 삽입한 것입니다. 며칠 전에 다녀왔던 서현동에 있는 착한 고기를 검색해서 넣어봤습니다. 친구나 회사동료와 공동작업을 하면서 알고 있는 곳을 친절하게 지도로 설명해 줄 수 있겠네요.

다음은 화상회의 위젯입니다. 이 위젯은 구글이 아니라 6Rounds라는 곳에서 만든 위젯인데.. 최대 6명까지 화상회의가 가능합니다. 구글 웨이브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디자인되었는데.. 글뿐만 아니라 친구나 동료들의 얼굴을 보면서 회의가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은 저 혼자 밖에 없어서 저렇게 나오고.. 친구분이 있으면 화상회의가 가능합니다. 웹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직접 이용해보니.. 정말 끝내주네요.

구글웨이브 화상회의 by 6rounds by you.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다른 위젯에 대한 소개는 다음글에서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친구나 회사 동료간에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완전히 바꾸겠다는 구글의 야심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지 더욱더 궁금해집니다. 사실 구글웨이브를 직접 이용해 보신 분이라면.. 아직 서비스가 안정화되지 않았다는걸 많이 느끼게 되는데.. 계속 지켜보면서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을 기대해 주세요.

[관련글]

구글 웨이브 살펴보기(1)
구글웨이브와 스카이프가 만나면...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