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삼성전자 M8400 블로그 체험단에 참여하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요즘 국내외를 막론하고 실시간웹(Real-time Web)에 대한 반응이 뜨겁습니다. 내 친구들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작년에 트위터가 국내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실시간웹에 대한 인식도 점점 넓어지고 있고.. 반응도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트위터뿐만 아니라 국내 서비스인 미투데이와 세계 최대의 SNS 서비스인 페이스북(Facebook)도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마트폰인 M8400을 통해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는 140자 범위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뉴스 등을 올리는 서비스인데, 작년의 경우 이란 대선이나 비행기 추락사고 등에서 기존 언론사보다 더 빠른 뉴스를 전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전용 어플리케이션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용자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기존 서비스와 비교해서 약간 낯선 개념이 많은데요.. 이에 대해서는 트위터 이용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스마트폰인 M8400도 이런 흐름을 놓치지 않고.. 트위터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직접 선보인 트위터 어플리케이션입니다.

M8400 트위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해 볼까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주 깔끔한 UI로 트위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내 친구들(퐐로우어)의 글을 모두 볼 수 있는 홈, 나에게 온 메시지만 볼 수 있는 @메시지, 비밀쪽지라 할 수 있는 Direct Message, 트위터에 있는 글 중에 내가 좋아하는 걸 별표시 해 놓은 Favorite.. 그리고 마지막으로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는군요.

아래는 내 친구들의 소식을 볼 수 있는 홈화면입니다. 제가 쓴 최근 글을 위에 보여주고.. 터치를 하면 글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트위터는 140자 범위 안에서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거 아시죠? 글을 쓸 때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첨부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아래 왼쪽은 글을 작성하는 화면이구요.. 오른쪽은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첨부하는 기능입니다.

사진을 첨부해서 직접 글을 올려봤습니다. 글을 올리고 나면 아래 왼쪽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최근 글이 나타나는데요.. 첨부한 사진은 트위터 전문 사진 서비스인 트윗픽에 올라가는군요. 첨부된 트윗픽 링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서 보시는 것처럼 트윗픽 페이지로 이동해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M8400 트위터 어플리케이션에서 올린 글을 트위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것입니다. 출처가 삼성모바일(Samsung Mobile)로 표시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트위터가 워낙 인기를 끌다보니 삼성전자에서도 자사 스마트폰에서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트위터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서 탑재한 것입니다.

저에게 온 메시지(@리플라이 메시지)를 따로 볼 수 있고, 제가 나중에 다시 보려고 별표를 쳐놓은 Favorite를 따로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친구의 글만 따로 볼 수도 있는데요.. 어디서든 친구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이 친구의 글만 따로 모아놓은 곳으로 이동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친구(Friend)라는 용어보다는 따르기(Following)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는데.. 본 글이 맘에 드는 경우에는 그 분을 따르기(Following)하면 홈화면에서 항상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친구분이 쓴 글에 대해서 답글을 달거나.. 다른 친구분들에게 널리 퍼뜨리고 싶다면 각 글에 달려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아래 왼쪽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그 친구에게 직접 답글을 다는 리플라이(Reply) 또는 해당 글을 널리 퍼뜨릴 수 있는 리트윗(Retweet) 중 선택할 수가 있네요. 오른쪽 사진은 리트윗을 선택한 것인데.. 이렇게 글을 올리면 저를 따르는 모든 분들이 이 글을 볼 수가 있게 됩니다. 리플라이/리트윗의 개념이 낯설죠? 트위터 이용가이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다른 분들의 생각이 궁금하시다면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를 검색하면 트위터를 포함하고 있는 모든 글이 검색되구요.. 글이 맘에 들어 이 분이 쓴 글을 계속 보시려면 따르기(Following)을 하시면 편리합니다. 트위터에는 현재 인기 있는 토픽을 보여주는 트렌딩토픽(Trending Topic) 기능이 있는데.. 오른쪽 사진에서처럼 검색메뉴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 트위터 이용자가 아직은 많지 않아서 한글 토픽은 본 적이 없는데, M8400 이용자분들이 트위터를 많이 쓰면 한글로 된 토픽을 만날 수도 있지 않을까요?

M8400의 트위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데이터 통화료가 많이 나올까 살짝 걱정이 되는데요.. 설정 메뉴에 가면 접속방식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와이파이망에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고.. 와이파이와 3G망 모두에서 이용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 등 와이파이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곳에서는 와이파이망으로 접속하고.. 외출 중에는 와이파이+3G 옵션을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와이파이망에 접속하기 힘든 경우 3G망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 때는 자동업데이트 주기를 조절하면 데이터요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트위터는 140자 범위에서 표현을 해야 하기 때문에 휴대폰과 같이 모바일기기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데요.. M8400에 설치되어 있는 트위터 프로그램은 이동 중의 트위터 이용에 불편함이 없을 듯 합니다. 여러분도 M8400 트위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M8400에서 트위터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 서비스인 네이버의 미투데이도 이용할 수가 있는데요... 쇼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거나 미투데이에서 직접 제공하는 윈도우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쇼앱스토어에서 미투데이를 다운받아 설치해서 이용해봤는데요..

친구들의 글을 확인하고 내 이야기를 글로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미투데이도 트위터와 비슷하게 150자 범위내에서 글을 올릴 수가 있는데, M8400을 통해 이동 중에도 미투데이 친구들의 소식을 바로 알 수 있고.. 자신의 소식도 전할 수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트위터보다 인기가 많다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가 바로 페이스북(Facebook)인데요.. 국내 마케팅 메니저를 모집한다는 소식이 들리는 등 국내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제 주변에 페이스북을 이용하시는 분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데요.. M8400에서도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직 쇼앱스토어에는 페이스북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윈도우폰 마켓플레이스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페이스북 모바일페이지에 접속해서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M8400에는 모바일 오페라 브라우저에 설치되어 있고.. 와이파이나 3G 환경에서 모바일웹을 이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작년은 실시간소셜웹(Real-time Social Web)이 본격화된 첫 해이고.. 올해는 더욱 각광을 받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이 발전하면서 내 친구들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동 중에도 바로 체크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응답을 보낼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M8400에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웹을 이용해서 이 흐름에 동참해 보시지요.^^

 

M8400에 대한 다른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으로 이동전화와 인터넷전화를 동시에 이용하자
M8400에서 SNS 서비스 완전정복하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