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위터, 올해 말에 실시간 분석 서비스 무료 제공

Web2.0/twitter

by 버섯돌이 2010. 9. 25. 08:29

본문

728x90

요즘 트위터가 연일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전의 트위터는 140자 범위 내에서 텍스트로만 간단하게 글올리는 기능이 대부분이었고.. 트위터가 공개한 API를 기반으로 외부에 있는 써드파티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트위터를 겨냥한 사진이나 동영상도 있고.. 140자의 압박을 벗어나기 위한 짧은 링크 서비스, 그리고 트위터에 접속하지 않아도 트위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각광을 받았습니다.

지난 4월에 있었던 트위터 개발자 컨퍼런스인 처프(Chirp) 이후 분위기가 달라졌는데.. 그 동안 트위터가 제공하지 않았던 서비스(기능)을 트위터가 직접 제공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트위터는 트위티를 인수한 후 써드파티의 전유물과 같았던 모바일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기 시작했고, 짧은 링크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트윗밈이 제공해서 거의 표준으로 굳어가는 것처럼 보였던 리트윗 버튼도 '트윗버튼'이라는 이름으로 트위터가 직접 제공하기 시작했고, 이번에 유저인터페이스를 완전히 바꾸는 개편을 단행하면서.. 트위터 내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직접 보여주는 기능, 관련글 보기 등을 직접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써드파티는 더 이상 트위터의 구멍을 메우는 서비스를 아닌, 좀 더 가치있는 서비스에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고.. 트위터 생태계가 파괴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많이 나온 상태입니다.

이번에 트위터가 또 다른 발표를 했는데.. 올 4분기에 실시간 분석 서비스(real-time analytics dashboard)를 공짜로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이번 발표는 본사 차원의 공식발표가 아니라 한 컨퍼런스에서 나온 것이라 이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군요.

트위터의 실시간 분석 서비스는 트윗이 어떻게 전파되고 있고.. 자신이 친구 관계 속에서 누가 영향력이 있는지를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 트위터가 지난 6월에 인수한 트렌들리(Trendly) 팀에서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위터의 이번 발표는 두 가지 측면에서 어려움을 선사하고 있는데요.

첫째, 트위터의 매출에 부정적이라는 점입니다. 트위터는 작년말부터 기업용 서비스 유료 제공 카드를 흘리고 있는데.. 기업용 서비스의 핵심에 바로 '분석'이 있다는 점입니다. 돈 벌 수 있는 기회를 날리고 공짜로 제공하겠다는 것이 좀 이상하죠.

둘째, 위에서 언급한 대로 써드파티에 미치는 악영향입니다. 써드파티가 제공해왔던 여러 기능을 트위터가 직접 제공함으로써 트위터 생태계 붕괴에 대한 우려가 있는 가운데, 분석 서비스마저 트위터가 직접 제공할 경우.. 기존 써드파티와의 마찰을 피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현재 몇몇 기업은 트위터의 분석 서비스에 대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트위터를 통해 상당히 유용하다는 평가까지 하고 있으니.. 조만간에 서비스가 출시가 될 모양입니다.

실시간 분석 정보가 API 형태로 제공될지는 아직 미지수인데.. 만약 API로 제공된다면 또다른 매쉬업 서비스도 가능해 보이는군요.

한편.. 이번에 발표된 분석은 '실시간'에 방점이 있습니다. 트위터가 제공하고 있는 광고 서비스인 '프로모티드 트윗'에 적용한 반향(Reonance)'모델이 실시간 분석에도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즉, 이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어떤 광고를 노출해 줄것인가를 실시간으로 결정하는데.. 해쉬태그, 해쉬태그 클릭, 리트윗, 파워유저에 의한 리트윗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모델입니다.

실시간 분석도 반향 모델에 따라 트윗이 어떻게 전파되고.. 어떤 사람이 영향력이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계정 소유자가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네요. 트위터에서 휘발성 데이터가 아닌 누적된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돈을 내야 하는 모델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좀 더 지켜보시고.. 혹시 분석 서비스를 준비하는 팀이 있다면 상황을 좀 더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새로워진 트위터 자세히 살펴보기
확 바뀌는 트위터, 페이스북 닮아가나?
트위터가 직접 제공하는 공유 버튼
트위터의 트위티 인수.. 트위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