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은 흔히 말하는 태블릿PC라 불리는 제품이지만.. 전화를 거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 접했을 때 7인치나 되는 갤럭시탭의 크기 때문에 통화 기능에 별다른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막상 갤럭시탭의 통화 기능을 이용해 보고 나니 생각이 좀 달라졌습니다.

 

소셜허브에 소셜 연락처 불러오기

갤럭시탭의 통화 기능을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전에 먼저 갤럭시탭이 제공하는 연락처 기능을 우선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에는 삼성전자가 야심차게 준비한 '소셜허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소셜허브는 기존 휴대폰에 있는 전화번호부와 트위터, 페이스북, 스카이프 등의 소셜웹 서비스를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는 것으로, 내가 알고 소통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연락처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소셜웹에 있는 내 친구들을 어떻게 연락처에 추가할 수가 있을까요?

갤럭시탭의 연락처에 들어가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에서 <화면 설정>을 누릅니다.

저는 갤럭시탭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스카이프를 모두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즉,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스카이프 연락처 중 소셜허브로 불러오고자하는 연락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셜 연락처를 동기화하고 나면 기존 연락처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기준으로 기존 전화번호부에 소셜 활동이 추가됩니다. 아래는 제 지메일 연락처에 등록되어 있는 선배님인데... 페이스북 연락처와 통합되어 보이고, 선배님이 최근에 올린 페이스북 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배님한테 전화를 하기 위해 연락처를 검색하다 보면 페이스북에 올린 최근 글도 보게 되고.. 이걸 화두로 좀 더 재밌는 통화를 할 수 있게 되는 셈인가요? ㅎㅎ

스카이프 연락처에 등록된 친구의 경우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스카이프 채팅이나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이 갤럭시탭 연락처에 바로 생깁니다. 즉, 갤럭시탭 연락처에서 연락할 친구를 찾다가 스카이프에 접속해 있는 친구에게 바로 채팅이나 전화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갤럭시탭의 음성/영상통화 기능

갤럭시탭에는 통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7인치이기 때문에 통화 기능은 불편할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는데.. 막상 이용해 보니 편리할 때도 많습니다. 특히 영상통화 기능은 생각보다 편리하군요.

주위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갤럭시탭의 스피커와 마이크를 이용해서 통화를 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한데,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내장되어 있는 이어셋을 이용해야 합니다. 제 주위에서 갤럭시탭을 이용하시는 분 중에 이어셋을 통해 통화 기능을 이용하시는 분이 의외로 많더군요. 유선 이어셋이 불편한 분들은 불루투스 헤드셋(이어셋)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말이죠.

제 아들녀석과 함께 갤럭시탭의 영상통화 기능을 직접 이용해 봤습니다. 갤럭시탭 영상통화는 다른 이통사의 3G 휴대폰과도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제 와이프와의 시험 통화를 거쳐 부산에 계신 할머니와 영상통화를 시도해봤습니다.

일년에 서너 번밖에 만나지 못하는 손자인데 일주일 한 번 정도 음성통화만 했는데, 앞으로는 영상통화를 이용해서 손자 얼굴을 자주 보여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의 영상통화 기능은 휴대폰 번호만 알면 타 이통사의 3G 휴대폰과 영상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친구를 맺은 사람들과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갤럭시탭 영상통화의 장점이 있습니다.

 

무료 영상통화를 원한다면 탱고(Tango)를 이용해 보자

위에서 살펴본 영상통화 기능은 이동통신사가 제공합니다. 음성통화의 경우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정해진 범위 내에서 무료로 이용가능하지만, 영상통화의 경우에는 별도의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영상통화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갤럭시탭은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안드로이드 마켓에 가면 인터넷망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있는데.. 무료 영상통화가 가능한 탱고(Tango)가 있습니다.

탱고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 없는데..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은 후 설치하면, 갤럭시탭에 저장된 주소록을 검색해서 탱고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친구를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친구 목록에서 통화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친구와 무료 영상통화를 맘껏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와이파이망뿐만 아니라 이통사의 3G데이터망을 이용해서도 영상통화가 가능합니다. 단, 데이터 용량에 제한이 있으신 분은 데이터 소모량을 꼼꼼하게 체크하셔야 요금 폭탄을 피할 수가 있다는 점은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상대방과 영상통화가 연결된 화면입니다. 갤럭시탭의 전면/후면 카메라를 변환해서 상대방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도 괜찮네요. (아래 왼쪽은 전면 카메라, 오른쪽은 후면카메라입니다.) 모델로 수고해 주신 시앙라이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3G망을 통해 영상통화를 시도했는데, 제가 예상한 것보다 화질이 깨끗해서 놀랐습니다.

탱고 외에 무료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프링(Fring)도 있는데,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친구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은 귀찮네요.

 

인터넷전화의 최강자, 스카이프(Skype) 이용하기

갤럭시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음성 서비스로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도 추천드립니다. 스카이프도 위에서 소개한 탱고처럼 와이파이망뿐만 아니라 3G 데이터망을 통해서도 통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혹시 OPMD라는 서비스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SKT의 OPMD서비스인 T쉐어링을 이용하고 있는데, 데이터 전용 유심을 갤럭시탭에 장착하여 원래 가입한 요금제의 데이터 범위 내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T쉐어링 유심을 장착한 갤럭시탭은 이동통신사의 음성 기능은 없고, 데이터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휴대폰(스마트폰)에는 통화 기능이 있는 일반 유심을 꽂고, 갤럭시탭에는 T쉐어링 유심을 장착하여 데이터 서비스를 맘껏 쓸 수 있다는 것이죠. 저는 55,000원짜리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한 후 월 3,000원에 T쉐어링 서비스를 같이 쓰는데.. 갤럭시탭에서도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데이터 전용 유심을 장착한 갤럭시탭에서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인터넷전화 서비스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탱고와 스카이프를 이용하면 음성과 영상통화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갤럭시탭에 일반 유심을 장착하고 통화비용을 절감하는 용도로 탱고와 스카이프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카이프는 전 세계적으로 5억6천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갤럭시탭과 같은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과 윈도우/맥/리눅스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즉, 내 친구가 PC에서 스카이프에 접속해 있어도 공짜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물론 스카이프를 설치한 갤럭시탭 이용자들 사이에도 무제한 공짜통화가 가능하고 말이죠.

스카이프의 또 다른 장점은 갤럭시탭의 주소록(위에서 살펴본 소셜허브 아시죠?)에 등록된 전화번호에 걸 때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소셜허브에 등록된 친구의 번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갤럭시탭의 통화기능을 이용할 것인지, 아니면 스카이프로 전화를 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프를 통해 일반 전화망에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선불로 크레딧을 구매해야 하는데.. 통화 비용이 저렴해서 괜찮을 듯 합니다.

 

이상 갤럭시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음성 및 영상통화 서비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갤럭시탭에서 이동통신사의 음성통화는 요금제 범위 내에서 국내 번호 어디에 걸든 무료 통화가 가능하며, 상대방 전화번호만 알면 영상통화가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가입한 요금제의 무료통화가 부족하거나 국제전화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탱고나 스카이프 등과 같은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탭에서는 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여러분의 통화 패턴 및 요금제에 따라 합리적인 통신 생활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