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페이스북이 관심(Interest)기반의 새로운 뉴스피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는 소식을 전해 드린 적이 있는데, 페이스북이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이번에 페이스북이 새로 선보인 서비스는 '관심 리스트(Interest Lists)'라는 기능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페이스북 페이지, 개인의 받아보기 리스트, 친구들을 골라 자신만의 정보 채널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만 이야기하면 기존의 페이스북 리스트 기능과 별 차이가 없죠? 가장 큰 차이점은 이렇게 만든 리스트를 다른 사람들도 자유롭게 구독(subscribe)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전체 또는 친구에게 공개한 리스트만 가능하겠죠?)

아래는 자신의 관심리스트를 관리하는 곳인데.. 추가가 가능합니다.(http://facebook.com/addlist 에 접속하시면 보일겁니다) 이미 만들어진 리스트를 검색하거나 추천 리스트를 받아보기하거나, 자신만의 리스트를 직접 만들면 됩니다.

아래에서 처럼 사람이나 페이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친구는 아닌데 받아보기만 하는 분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이는 나와 친구를 맺어주지 않는 콧대 높은 유명인들도 리스트에 포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과정 후에 리스트의 공개 유무(전체/친구공개 및 나만 보기)를 설정해 주시면 바로 추가됩니다.

만들어진 관심리스트는 어떤 모습일지 살펴볼까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받아보기> 버튼이 보이고.. 원하시는 분은 구독을 하시면 됩니다. 리스트에 포함될 페이지/친구 등을 자유롭게 추가/삭제할 수 있으며.. 자신이 만든 리스트에 대해서는 알림을 받는 기능도 설정 가능합니다.

제가 몇 개의 리스트를 만들었는데.. 아래 UR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lists/10150859950402538
https://www.facebook.com/lists/10150860230407538

 

페이스북의 관심 리스트는 트위터 리스트에 심대한 영향을 주리라 예상됩니다. 페이스북에서 공개된 데이터만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트위터의 리스트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트위터 리스트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구글리더로 구독하고 있는 해외IT 동향을 페이스북 관심리스트로 충분히 대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화된 정보채널로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누군가 페이스북앱을 만들어서 관심리스트에 있는 항목 중 별표를 하거나 특정 내용을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트위터 등 다른 소셜미디어 서비스에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주면 짱일 것 같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합해서 운영할 수 있는 훗스윗 등에서 관심리스트를 보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은 조만간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관심 리스트가 페이스북에 중요한 점은 바로 광고와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이용자들이 자신의 관심사로 지정한 곳이기 때문에 친구들의 이야기가 나오는 뉴스피드보다는 광고에 대한 저항감이 훨씬 덜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조만간 기업공개를 앞둔 페이스북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매출과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관심리스트가 일정 정도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을 듯 합니다.

여러분은 페이스북의 관심리스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직접 리스트를 만들 생각은 있으신가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