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갤럭시S3를 리뷰하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갤럭시S3를 사용한지 어느덧(?) 한 달이 넘어가고 있는데.. 4.8형의 큰 화면에 비해 의외로 가볍다는 점에 다시 한번 놀라고 있는 중입니다. 요즘 LTE가 유행이긴 하지만.. 저는 3G 무제한 데이터요금제의 유혹을 떨칠 수가 없어서 아직도 3G 요금제에 가입해서 쓰고 있는데, 이전에 사용했던 스마트폰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에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LTE로 넘어가신 분은 속도 때문에 절대 3G로 복귀 못한다고 하는데.. 나중에 LTE요금제로 갈아탈을 때가 더 기대가 되는군요. (오해를 살 부분을 미리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저는 갤럭시S3 LTE를 쓰고 있는데.. 통신사에 가입한 요금제가 3G 데이터무제한입니다.)
그 동안 4번에 걸쳐 갤럭시S3의 디자인과 성능, 사람과 교감하는 모션 기능, 강력한 카메라 기능 그리고 인간 중심의 편리한 기능에 대해 살펴봤는데, 오늘은 그 동안 다루지 못한 갤럭시S3의 또 다른 숨겨진 기능(비밀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분에 맞는 음악을 듣고 싶을 때는 뮤직스퀘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3천만명을 돌파했다는 소식도 들려오는데.. 스마트폰으로 주는 하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주로 웹서핑을 하고, 이메일을 확인하고, 페이스북을 비롯한 주로 쓰는 앱에 올라온 소식 확인하고, 순간 마주치는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 사진을 찍는 일을 합니다. 이 외에 또 스마트폰을 많이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면 바로 '음악'을 듣는 일입니다. 요즘은 음악뿐만 아니라 나꼼수 때문에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팟캐스팅을 듣기도 하죠.
여러분은 음악을 어떻게 들으세요? 음악서비스에 가입해서 스트리밍으로 듣지 않고 다운로드받은 음악을 주로 듣는 분들은 갤럭시S3의 음악플레이어가 제공하는 뮤직스퀘어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갤럭시S3에 200곡이 넘는 음악을 저장해서 듣고 있는데.. 제가 자주 듣는 음악의 경우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서 자주 듣는 편입니다. 그런데.. 가끔 기분에 따라 신나는 음악이나 차분한 음악 등을 따로 듣고 싶은 경우가 있잖아요? 이런 음악만 따로 플레이리스트로 만들어 두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음악을 들을 때마다 매번 선곡을 하기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 갤럭시S3의 뮤직스퀘어가 아주 편리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뮤직스퀘어에 들어가면 저장된 음악을 분석해서 '차분한', '신나는', '열정적인', '즐거운'의 4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해 줍니다. 내가 원하는 곳을 터치만 하면 자동으로 선곡해서 음악을 들려준다는거죠. 총 25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몇 군데를 동시에 터치해도 거기에 맞는 음악을 자동으로 선곡해서 플레이해줍니다.
위에서처럼 3군데를 스치듯이 터치했더니… 그에 맞는 3곡을 골라주는군요. 평소에는 제가 분류해 놓은 플레이리스트를 주로 듣지만.. 새로운 음악리스트를 듣고 싶을 때는 뮤직스퀘어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소엔 내가 저장해 놓은 음악을 모두 듣지 못하는데… 뮤직스퀘어 때문에 자주 듣지 못했던 음악을 재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괜찮은 앱을 발견할 수 있는 S Suggest
갤럭시S3와 같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통신사 또는 단말 제조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는 이용할 수가 없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앱의 존재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안드로이드용 앱만 50만개가 넘어가고 있는데… 이제는 그 많은 앱 중에 무엇을 골라 써야 할지가 더 고민스러운 현실입니다.
여러분은 주로 앱을 어떻게 발견하십니까? 구글플레이마켓이나 삼성앱스에 가서 상위권에 있는 앱을 다운로드하십니까? 아니면 앱에 대해 잘 알것 같은 주변 친구들에게 물어보십니까? 그것도 아니면 요즘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앱추천' 서비스를 이용하십니까?
갤럭시S3에 선탑재된 여러 가지 앱이 있는데.. 이 중에 S Suggest가 있는데,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앱 추천' 서비스입니다. 너무 많은 앱 때문에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S Suggest는 국가/통신사업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단말기에 최적화된 앱을 추천/선별하는 서비스입니다.
처음 S Suggest를 실행하면…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앱 위주로 추천을 해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제가 이용하고 있는 앱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앱 중에 제가 설치하지 않은 앱을 추천해 주더군요. 예를 들어 게임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이 미처 몰랐는데.. 다른 분들이 최근에 많이 이용한 게임을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S Suggest를 이용하면 또 다른 재미가 있는데.. 국내 이용자들이 어떤 앱을 실제로 많이 쓰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내 페이스북 친구들이 이용하는 앱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테고리>전체를 실행하면 갤럭시S3 이용자들이 어떤 앱을 가장 많이 쓰는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아래 왼쪽 사진) 메뉴 버튼을 눌러 <실행순>을 선택하면 어떤 앱들이 가장 많이 실행되었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제가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카카오톡,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고런처, 페이스북 등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는데.. 주위에서 친구들이 많이 이용한다고 예상한 앱과 거의 일치하는 듯 합니다. 여기서 확인해 보시고.. 내가 설치하지 않은 앱들을 다운로드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앱을 발견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 다른 재미는 친구 메뉴에 가서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면 내 친구 중에 갤럭시S3를 쓰는 사람과 그 친구가 설치한 앱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프라이버시를 고려해서 친구가 공개한 경우에만 확인할 수가 있는데.. 친구가 설치한 앱 중에 내가 이용하지 않고 있는 것을 발견하는 재미도 솔솔합니다.
S Suggest는 위젯도 함께 제공됩니다. 즉, 홈화면에 설치된 위젯을 통해 원하는 앱 정보에 바로 갈 수가 있어서 편리합니다. 위젯 크기가 너무 커서 약간 부담스럽긴 하지만 말이죠.
S Suggest를 몇 주간 지켜보면서 제가 알지 못했던 괜찮은 앱을 의외로 발견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현재는 익히 알려진 유명한 앱 중에 제가 몰랐던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제 막 뜨고 있는 앱을 자주 추천해 주면 더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요즘 앱이 너무 많아서 어떤 앱을 써야 할지도 고민스러운데… S Suggest를 통해 나중에 유명(?)해질 앱을 미리 발견할 수 있다면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것 같습니다.
잃어버린 갤럭시S3, 원격제어로 찾아보자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안되지만.. 혹시 갤럭시S3를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이 가입한 통신사에서도 분실 휴대폰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삼성전자에서도 이런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합니다.
일단 갤럭시S3 분실을 대비해서 보안>내 디바이스 찾기>원격제어를 활성화시켜 놓아야 합니다. 미리 해 놓지 않으면 갤럭시S3를 분실한 후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으니 미리 미리 비상상황을 대비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원격제어를 활성화했다면.. 삼성전자의 휴대폰 원격제어 서비스인 삼성다이브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원격제어와 삼성다이브 모두 삼성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로그인한 화면입니다. 제공하는 기능이 의외로 다양하고 알찹니다. 내 휴대폰이 어떤 경로로 이동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고, 습득한 사람에게 분실 휴대폰임을 알리고 다른 연락처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왼쪽은 원격에서 휴대폰을 잠근 모습으로 다른 연락처를 알릴 수가 있고.. 기존 잠금 비밀번호와는 다른 새로 지정한 번호를 알아야만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삼성 다이브 홈페이지에서 잃어버린 휴대폰 링을 1분간 울릴 수 있는 기능도 원격으로 가능합니다. 제가 직접 해봤는데.. 1분 동안 최고 불륨으로 울리기 때문에 습득한 분이 모를 수가 없겠네요. 물론 이 기능은 분실한 휴대폰의 전원이 있을 때 가능하겠죠?
또 다른 강력한 기능은 휴대폰 데이터를 원격에서 완전히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휴대폰 전원이 남아 있어야 하는데… 데이터를 완전 삭제하고 나면 삼성 다이브 서비스도 덩달아 이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잃어버린 휴대폰을 습득한 사람중에 나쁜 맘을 먹는 사람은.. 일단 통신사의 유심칩을 제거하는 작업부터 하고.. 기지국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휴대폰을 이리저리 살펴볼 것 같은데 말이죠. 이런 경우에 삼성다이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가(?)의 갤럭시S3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미리 미리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은 없어야겠죠?
[리뷰] 갤럭시 노트2로 아이디어 정리해서 공유하기 (2) | 2012.11.02 |
---|---|
[리뷰] 갤럭시 노트2의 S펜… 손가락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0) | 2012.10.25 |
[리뷰] 갤럭시S3, 인간 중심의 편리한 기능 살펴보기 (0) | 2012.08.21 |
[리뷰] 갤럭시S3, 편리하고 강력한 카메라 기능 살펴보기 (0) | 2012.08.14 |
[리뷰] 갤럭시S3, 사람과 교감하는 모션 기능 살펴보기 (0) | 2012.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