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뷰] 갤럭시S3, 사람과 교감하는 모션 기능 살펴보기

Review

by 버섯돌이 2012. 8. 8. 10:01

본문

728x90

스마트폰과 인간 사이에 소통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이용한 터치 스크린이 현재까지는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보다 다양한 방법이 나오고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는 사람의 목소리를 알아듣는 음성인식 기술이 보다 진화한 형태로 스마트폰에 적용되기 시작했고,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는 방법도 스마트폰에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S3에도 S보이스라는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데… 오늘은 갤럭시S3의 다양한 동작 인식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래는 갤럭시S의 설정 메뉴에 있는 모션(동작인식)과 관련된 기능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있는지도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는 기능인데… 한번 이용해 보면 상당한 편리한게 많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살펴볼까요? 

http://farm9.staticflickr.com/8287/7715746378_e42f31ba95_z.jpg

친구한테 문자를 받고 문자로 답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화를 걸 때도 있죠? 갤럭시S3는 '다이렉트콜' 기능을 제공하는데.. 문자를 보다가 전화를 걸고 싶으면 스마트폰을 귀에 갖다대기만 하면 바로 전화를 걸어주는 기능입니다. 

현재는 주소록이나 통화기록, 문자메시지에 적용되어 편리하게 전화를 걸 수 있어 좋은데… 전화번호가 나오는 카카오톡 등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 같습니다. API를 공개해서 외부 개발사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요? 

http://farm8.staticflickr.com/7129/7715747592_5800f48fba_n.jpghttp://farm8.staticflickr.com/7109/7715749172_889aa05ce8_n.jpg

요즘 건물 빌딩이 많아서 애연가에겐 참 괴롭습니다. 담배를 피우기 위해 사무실 건물 밖으로 나갈 때 스마트폰을 책상에 놓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 꼭 이럴 때 친구들이 문자나 전화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일을 너무 열심히 하느라(?) 스마트폰을 확인하지 않아 친구들의 원성을 듣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럴 때는 갤럭시S3의 '스마트 알림' 기능이 유용합니다. 잠시 자리를 비운 동안 문자나 전화가 온 경우… 스마트폰을 드는 순간 진동으로 알려주니 편리합니다. 

http://farm9.staticflickr.com/8281/7715753654_82765cee55_z.jpg

동작과 관련된 기능 중에 '두 번 두드려 맨 위로 이동하기' 기능도 있습니다. 연락처나 메일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인데… 맨 위로 이동하고 싶을 때 스마트폰 머리(?) 부분을 빠르게 두 번 두드려 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지메일을 많이 쓰는데..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프로그램에만 적용되는 것 같아서 아쉽네요. 위에서 살펴본  다이렉트콜, 스마트알림과 이 기능 또한 API 등을 통해 앱 개발사가 앱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더 유용할 것 같은데 말이죠. 

http://farm9.staticflickr.com/8424/7715757938_8bf43bb61e_z.jpg

모션으로 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 중에 손날로 화면캡쳐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갤럭시S3에서는 화면캡쳐하는 방법이 두 가지인데.. 하나는 전원버튼과  홈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손으로 드래그해서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모션 메뉴에 가서 손으로 드래그하여 캡쳐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http://farm9.staticflickr.com/8421/7715747068_65fe9e2cba_z.jpg

글로 설명만 하면 어떤 의미인지 알기 어려운데.. 아래 동영상으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모션 인식과 관련된 기능으로는 잠금 화면에서 바로 카메라를 실행할 수 있는 '빠른 카메라 실행' 기능이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도 점점 좋아지면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진을 찍어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소셜미디어 서비스에 올려서 친구들과 공유하는 기회가 점점 많아지는데… 잠금 상태에서 카메라 기능으로 좀 더 빨리 진입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 바로 빠른 카메라 실행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설정>보안>잠금화면 옵션에 가서 빠른 카메라 실행 기능을 켜주시면 됩니다. 

http://farm9.staticflickr.com/8432/7717109050_131d01f8fd.jpg http://farm8.staticflickr.com/7268/7717108314_13b3685dca.jpg

잠금화면을 꾹 누른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가로로 돌려주기만 하면 바로 카메라가 실행됩니다. 여기에 음성 명령 기능을 같이 쓰면 두 손을 모두 카메라에 투자(?)하면서 원하는 구도로 사진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TV 광고를 통해서도 접해봤을법한 갤럭시S3의 '스마트 스테이'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테이는 갤럭시S3의 전면카메라가 사람의 얼굴을 인식해서.. 사람이 보고 있으면 화면이 꺼지지 않고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를 많이 소모시키는 것 중의 하나가 화면 밝기이고.. 쓸데 없는 배터리 낭비를 막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해 둡니다. 장시간 화면을 봐야 하는 경우 중간에 화면이 꺼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화면을 터치했던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스마트스테이 기능에 무척 맘에 드실 겁니다. 

테스트를 위해 15초가 지나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한 다음… 웹페이지를 계속 보고 있을 때 어떤지를 살펴봤습니다. 화면밝기도 자동으로 되어 있어서 가끔 어두워지는 경우는 있지만… 화면을 계속 보고 있으면 꺼지지는 않습니다. 전원도 절약하면서 화면을 자주 꺼지는 불편함을 '스마트스테이'로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요즘 갤럭시S3를 사용하고 있는데.. 초등학교 5학년인 아들 녀석이 호시탐탐 노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직접 모델로 출연까지 하며.. 무언의 압력을 넣고 있네요. 모델 출연을 위해 위의 기능을 직접 연습해 보면서 더 맘에 들었나 봅니다. ㅎㅎ 다음에는 우리 아들 녀석이 가장 좋아하는 음성인식 기술인 S보이스를 중심으로 갤럭시S3의 인간 중심적인 기능을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amsung Foote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