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안드로이드앱에 홈 기능 추가… 전용 페이스북홈 포기하나?

Web2.0/Facebook

by 버섯돌이 2013. 8. 3. 15:25

본문

페이스북의 지난 2사분기 실적을 보면 전체 광고 매출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41%에 이르며 모바일 서비스로 변신 중이라는걸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상장 이후 계속 떨어지던 주가도 드디어 38달러를 돌파하며 상장 이후 처음으로 상장가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과 관련된 페이스북의 미래는 상당히 밝아 보이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모바일 OS나 전용 스마트폰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데, 사실 페이스북은 4월에 모바일 지배력 강화를 위해 안드로이드를 대상으로 페이스북홈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페이스북이 오픈소스인 안드로이드를 살짝 변경해서 페이스북 모바일 OS가 출시될 것이라는 기대를 했지만.. 런처라 할 수 있는 페이스북홈만 발표되어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홈은 커버피드에 대한 부담감, 내가 자주 사용하는 다른 앱으로 넘어가는 것에 대한 불편함, 그리고 안드로이드홈을 지원하는 단말기 부족 등의 이유로 이용자에게는 철저히 외면을 받은 실패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마켓에서 보면 이용자 평점이 5점 만점에 2.4점에 지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은 그 동안 페이스북홈에 대한 개선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는데.. 이번에 약간 혁명(?)적인 변화가 있습니다. 이젠 페이스북홈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페이스북 안드로이드앱에서 홈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페이스북 안드로이드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설정 메뉴에서 잠금화면을 페이스북홈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아래 오른쪽 그림처럼 잠금화면이 커버피드로 설정되어 페이스북에 들어가지 않아도 친구들의 소식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비하면 무척 편해졌습니다. 

http://farm6.staticflickr.com/5507/9427752032_85f09ea274.jpg http://farm4.staticflickr.com/3708/9427749872_576fd4b85d.jpg

이전 버전에서는 커버 피드만 보였는데.. 이제는 커버피드 위에 안드로이드 상태표시줄(Status Bar)가 그대로 노출되어 페이스북 외에 다른 앱에 올라온 최신 소식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관련 앱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전에 페이스북 홈에서 통화앱이나 다른 앱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엄청 불편했는데… 이제는 상당히 편리해진 셈이죠. 

지원단말도 3개가 더 추가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HTC One X, HTC One X+ 등 4개의 단말을 지원했는데, 이번에 갤럭시S4, 넥서스4, HTC One 등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직 대다수의 안드로이드폰을 지웒지 않는건 여전히 아쉽지만.. 조금씩 지원단말을 느릴 계획인 듯 합니다. 

위에서도 설명드린 것처럼 별도로 페이스북홈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페이스북앱만 있어도 홈 기능, 특히 커버피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 페이스북은 페이스북홈을 포기하는걸까요? 이 정도면 페이스북홈 기능을 사용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저는 갤럭시S4에 페이스북앱에서 홈 기능을 설정해서 사용 중인데.. 이전과 비교하면 훨씬 낫네요. 이 정도면 쓸 것 같습니다.^^

이번 페이스북홈 개편이 페이스북의 모바일 전략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