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서비스와 함께 하는 오바마 취임식.. 대단하다!!

Web2.0

by 버섯돌이 2009. 1. 21. 02:35

본문

728x90

지금 TV에서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취임식이 생중계되고 있다. 다른 국가 대통령 취임식을 공중파 3사가 모두 생중계를 할 정도이니..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오바마에 대한 관심이 크다. 저도 개인적으로 오바마를 지지하는데.. 내 맘이 설레는걸 보니 전세계적으로 큰 변화가 있으려나 보다. 꼭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다.

오바마 취임식을 꼭 TV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CNN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생중계를 하고 있는데.. 단순히 동영상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요즘 각광받고 있는 페이스북(Facebook)에서 제공하는 Facebook Connect를 이용해서 아주 재밌는 서비스를 내놨다.

http://www.ustream.tv/channel/Inauguration2009 (링크를 잘못 걸었네요.. 죄송^^)
http://edition.cnn.com/video/fb/facebook.html?stream=stream1

아래는 스크린 캡쳐를 한 것인데.. 보시는 바와 같이 CNN 동영상(접속자수가 너무 많아서 그런지 동영상이 제대로 보이질 않는다)과 페이스북의 상태(My Status)를 결합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동영상을 보면서 축하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저도 한글로 한마디 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 서비스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를 이용해서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 즉, 예전에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CNN과 페이스북이 제휴를 맺고 뭔가 작업을 했어야 하지만.. 이제는 페이스북이 공개해 놓은 API를 이용해서 CNN측에서 간단하게 구현하기만 하면 된다. 페이스북의 What are you doing 기능만 가져오니.. 마치 트위터(Twitter)인 것 같다. 또 다른 사이트에는 트위터를 이용해서 이런 걸 구현해 놓았을지도 모를 일이다.

업데이트> 이와 관련해서 페이스북은 대박이 난 모양이다. 취임식이 진행되는 동안 15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참조.

TV를 통해 취임식을 못보는 분은 아이폰에서 취임식을 볼 수 있다. Ustream.tv는 아이폰(아이팟터치)용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했는데.. 길거리에서도 취임식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옛날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것을 이제는 많은 걸 할 수 있는 듯 하다.

아래는 아이팟터치에서 UStream.TV를 직접 찍은 것인데.. 10만명이 넘는 사람이 취임식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카이 저널의 저자 중의 한 명은 일본에서 아이폰을 통해 취임식을 보고 있다고 트위터에 실시간으로 올리고 있다.



이 글을 쓰는 동안 취임식 중계는 끝이 났다. 한국에서는 철거에 맞서다 6명이나 죽었는데.. 지구 건너편에서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이 너무 어처구니가 없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