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신 분은 아시겠지만.. 블로그 주제가 인터넷전화(VoIP)에서 실시간 소셜웹 서비스(Real-time Social Web) 서비스로 급격히(?) 이동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인터넷전화'도 결국 웹 서비스에 기반을 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전화에 앞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웹서비스 환경을 먼저 고찰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주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리고 구글을 중심으로 한 해외 동향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앞으로는 국내의 소셜웹 서비스에 대해 집중(?) 조명해 볼 생각입니다.

아이폰과 트위터가 불러일으킨 변화를 통해 국내에도 보다 개방적이고.. 보다 소셜화된 서비스가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음을 느낍니다. 앞으로 제 블로그를 통해 제가 맞다고 생각하는 웹서비스 동향을 서비스로 구현한 국내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많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인터뷰를 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아주 가끔 직접 만나거나 또는 메일을 통해 인터뷰도 진행해 보겠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소개할까에 대해 고민을 해봤는데.. 제가 이미 알고 있는 서비스부터 하나씩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객관성을 유지해야 할 올드미디어 기자도 아니기 때문에.. 당분간은 제 맘에 들거나.. 지인이 하고 있는 서비스가 중심이 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평범한 회사원인 제가 모든 것을 알 수가 없습니다. 해외의 경우에는 테크크런치나 매쉬어블을 보면 스타트업 기사를 접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스가 별로 없습니다. 혹시 자신의 서비스를 알려주실 분은 저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소셜웹 시대에 저에게 연락할 방법은 상당히 많습니다. 일단 제 트위터(@mushman1970)도 있구요.. 페이스북에 Real-time Social Web이라는 페이지도 만들었습니다. 그 곳까지 가지 않더라도 제 블로그에 적용해 놓은 소셜툴바인 위비야(Wibiya)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아래 빨간색 툴바 보이시죠?)

이 프로젝트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소리 소문없이 중단될 수도 있다는 점도 미리 밝혀 둡니다.

여튼 국내에서도 다양한 실시간 소셜웹 관련 서비스가 나와서.. 국내 웹생태계가 풍성해지면 좋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