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웹 서비스의 성장과 더불어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바로 짧은 링크(Shorten URL) 서비스입니다. 트위터의 경우 140자 범위 내에서 작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URL을 그대로 이용할 경우 곤란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이 때문에 트위터를 겨냥한 다양한 짧은 링크 서비스가 등장했는데.. 현재는 http://bit.ly 가 대표적인 서비스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긴 링크를 짧게 줄이는 것에 왜 이리 관심이 많은걸까요?

짧은 링크 서비스가 각광을 받는 이유에서 설명드렸듯이.. 짧은 링크는 링크를 짧게 단축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해당 링크에 대한 실시간 통계(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 트위터에 제 블로그 링크를 넣은 트윗을 올리는 경우.. 그 링크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인 bit.ly의 경우 이런 서비스를 오래전부터 제공해 왔는데.. 이제 강력한 경쟁자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구글도 이미 http://goo.gl 을 앞세워 짧은 링크 서비스에 도전장을 던졌는데, 이번에 전용 웹페이지와 통계 기능까지 제공하며.. 짧은 링크 서비스를 본격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무 URL이나 구글의 짧은 링크로 줄일 수가 있습니다.

짧은 링크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통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일/주/월별 트래픽에 대한 통계뿐 아니라 국가별/브라우저별/OS별 통계도 보여주는군요. 특히 QR코드도 함께 제공해 주는 것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구글은 소셜웹 블로그를 통해 짧은 링크 서비스의 장점으로 안정성(Stability), 보안(Security), 스피드(Speed) 등 3S를 꼽고 있는데.. 구글이 직접 나섰으니 다른 사업자에게 큰 위협이 될 전망입니다. (보안의 문제를 들어 트위터도 t.co라는 짧은 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구글의 짧은 링크에 대한 통계 정보를 보려면 해당 짧은 URL뒤에 .info를 붙여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글을 짧게 줄인 http://goo.gl/uZ6v에 대한 정보를 보려면 http://goo.gl/uZ6v.info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짧은 링크에 대한 통계 정보를 외부에서 활용할 수 있는 API가 공개되어 있는지 아직 확인하지 못했지만.. 구글이 제공해 주지 않을까요? 소셜웹 서비스를 개발하시는 분들이 구글의 짧은 링크를 활용한다면.. 각 링크에 대한 통계를 제공해주는 것도 가능해지고 말이죠. 구글이 본격 뛰어든 짧은링크 서비스의 기존 강자들이 바짝 긴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짧은 링크 서비스가 각광을 받는 이유는?
소셜웹과 더불어 성장 중인 짧은 링크 서비스의 미래는?
구글-페이스북도 짧은 URL 시장 진출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