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탭에서 네비게이션 이용하기

Review

by 버섯돌이 2010. 12. 10. 11:16

본문

728x90

지난 글에서 갤럭시탭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오늘부터 갤럭시탭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개별 기능(어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갤럭시탭이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기능입니다. 몇 년 전에 네비게이션을 구매한 이후 가족들과 나들이나 여행을 갈 때는 필수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제는 네비게이션의 노예가 되어.. 네비게이션이 없으면 목적지를 찾아갈 엄두가 안날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에는 국내 1위 네비게이션 서비스인 아이나비가 기본 제공되는데, 네비게이션을 교체할 예정이거나 처음 구매하실 계획인 분들에게.. 갤럭시탭의 아이나비를 이용하면 충분합니다.

저도 2년 전에 아이나비를 40만원에 가까운 돈을 주고 사서, 이용하고 있었는데.. 갤럭시탭이 생기면서 무용지물(?)이 되어 버린 느낌이네요.

아래 사진은 제가 원래 이용하고 있는 아이나비입니다. 처음 구매할 때 실시간 교통정보를 알 수 있는 티펙을 따로 사지 않아서.. 포털 지도앱이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정보 기능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갤럭시탭에서 제공되는 네비게이션을 체험해 보기 위해서 주말에 온 식구가 함께 나섰습니다. 갤럭시탭 전용 거치대가 없는 관계로.. 아내에게 운전을 맡기고, 저는 뒷좌석에서 갤럭시탭을 들고 직접 경험해 봤습니다. 7인치가 그리 큰 사이즈는 아니지만.. 운전하는 몇 시간 동안 한 손에 들고 다른 한 손으로 사진을 찍었는데, 팔이 빠지는줄 알았습니다. ㅎㅎ

원래 보유하고 있던 아이나비 업그레이드를 게을리해서 그런지.. 갤럭시탭에 내장된 아이나비의 3D 화면이 상당히 멋져 보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처음 GPS를 잡을 때 시간이 좀 걸린다는 점인데.. 일단 연결이 된 후에는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갤럭시탭에 내장된 아이나비의 길안내 기능을 아래 동영상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탭에 탑재된 아이나비를 이용하면서 가장 큰 장점은 멀티태스킹 능력입니다. 기존 네비게이션의 경우 길안내를 받으면서 음악, 동영상, DMB 시청 등 제한적인 기능만 동시에 이용할 수가 있는데.. 갤럭시탭의 경우 길안내를 받으면서 메일을 확인하거나, 트위터나 페이스북 친구들이 올린 최신 소식도 확인할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물론 운전 중에 확인하면 안되구요.. 신호에 걸리거나 차가 막힌 경우에는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최근에 이용한 어플 목록 볼 수 있는 거 아시죠? 확인하고자 하는 어플에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른 기능(어플)에 접속해서 백그라운드에서 음성을 통한 길안내는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길을 찾아가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저는 길안내 중에 메일도 확인하고.. 트위터에 올라온 친구들의 소식도 봤습니다.

갤럭시탭에 내장된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에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제공되지 않는데.. 길안내 중에 네이버나 다음 지도앱이나 고속도로 정보를 제공하는 앱에 접속해서 실시간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갤럭시탭에는 아이나비 외에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네비게이션인 'Tmap'도 기본 제공됩니다. 스마트폰에서 티맵 이용하시는 분도 주변에 굉장히 많은데.. 갤럭시탭에서는 7인치 넓은 화면에서 Tmap의 강력한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원래 Tmap은 전용 요금제 또는 길안내 건 당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인데.. 제가 가입한 올인원55 요금제를 선택한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운전 중에 Tmap을 통한 길안내 기능을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Tmap도 3D지도를 제공하긴 하는데.. 위에서 살펴본 아이나비에 비해서는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죠. ㅎㅎ

Tmap의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Tmap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가 있다는 점인데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고속도로, 국도, 수도권, 광역시 등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주변 교통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갤럭시탭에는 또 하나의 네비게이션 기능이 있는데..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서비스입니다. 갤럭시탭이 채택하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인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국내에서는 아직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지원하지 않는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해외 여행이나 출장 가시는 분에게는 아주 편리합니다. 갤럭시탭만 가지고 있으면 외국에 가서 별도의 네비게이션을 임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구요.. 자동차뿐만 아니라 보행자를 위한 네비게이션까지 제공한다고 합니다. 해외에 가시는 분은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이용할 수 있으니.. 데이터로밍을 하시는 분은 요금 폭탄을 맞지 않도록 현지 무료 와이파이망이나 저렴한 로밍 요금을 미리 미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갤럭시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네비게이션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갤럭시탭은 네비게이션 전용 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길안내 중에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오늘 테스트하는 동안 제 아들은 최근에 푹 빠진 앵그리버드 하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네비게이션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다른 어플의 소리보다 크게 나오지 않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네요.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수 있을까요? ㅎㅎ

관련글 더보기